美콜로라도 '피선거권 제한'도 호재?…트럼프 지지 또 결집 흐름

입력 2023-12-21 08:05   수정 2023-12-21 08:40

美콜로라도 '피선거권 제한'도 호재?…트럼프 지지 또 결집 흐름
트럼프 '선거개입' 주장하며 반격…공화 경선 후보도 트럼프 방어 동참
민주서도 "트럼프 지지 강화" 우려…'보수 우위' 연방대법 결정 주목



(워싱턴=연합뉴스) 강병철 특파원 = 미국 콜로라도주 대법원이 내란 선동을 이유로 주(州)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 출마를 제한하는 판결을 내놓자 공화당이 트럼프 전 대통령 중심으로 또 결집하고 있다.
만약 연방 대법원이 콜로라도주 대법의 손을 최종적으로 들어줄 경우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정치적 위기가 현실화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으나, 당장은 공화당 내 다른 대선 후보들까지 콜로라도주 대법원을 비판하면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힘을 실어주는 모습이다.
이 때문에 아이오와주에서 내년 1월 15일 열리는 공화당의 첫 대선 후보 경선이 한 달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나온 이번 판결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더 끌어올리는 호재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미국 정치권에서 나오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올해 4차례 기소되면서 '사법리스크'가 부각됐지만, 오히려 지지세력을 결속하며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사실상 트럼프 독주 체제를 구축했던 것과 유사한 정치적 효과를 누릴 것이란 의미다.
실제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자신의 소셜 미디어에 잇따라 글을 올리고 콜로라도주 대법원 판결을 바이든 정부의 선거개입 사례라고 규정하면서 이를 비판했다.
그는 "내가 싸우는 모든 사건은 법무부와 백악관 작품"이라면서 "바이든은 나에 대한 모든 가짜 정치 기소를 중단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트럼프 캠프는 과거 기소 때처럼 콜로라도주 대법 판결을 계기로 다시 선거자금 모금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캠프는 콜로라도주 대법 판결 이후에 전날 밤과 이날 '투표용지에서 제외됐다'라는 이메일을 보내 "기부를 통해 2024년 대선 투표용지에 내 이름(트럼프)을 지키기 위한 싸움에 동참하고 여러분의 투표 권리를 방어해달라"라고 호소했다.
공화당 대선 주자들도 트럼프 전 대통령 방어에 동참했다.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는 콜로라도주 대법 판결 직후 엑스(옛 트위터)에 "좌파들이 권력 사용을 정당화하기 위해 '민주주의'를 활용했으나 이는 가짜 법적 근거에 따른 사법 권력 남용"이라고 비판하며 트럼프 전 대통령을 옹호했다.
최근 공화당 경선에서 상승세를 타고 있는 니키 헤일리 전 유엔대사도 "우리는 판사들이 그런 결정을 내리길 원하지 않는다"라면서 "그것은 유권자들이 내릴 결정"이라고 콜로라도주 대법원을 비판했다고 NBC 방송 등이 보도했다.
'반(反)트럼프 노선'을 공개적으로 드러내온 크리스 크리스티 전 뉴저지 주지사는 "법원이 아닌 미국 유권자들이 트럼프가 대통령이 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법원의 결정을 비판했다.
강성 트럼프 지지자인 비벡 라마스와미 후보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콜로라도주 경선 투표용지에서 제외될 경우 자신도 빠지겠다고 공약하면서 다른 후보들도 이에 동참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공화당 대선 후보들 사이에서는 내달 첫 경선을 앞두고 나온 이번 결정으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당내 정치적 입지만 강화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디샌티스 주지사는 이날 아이오와주 유세에서 "그들(민주당)은 기본적으로 공화당 경선에서 트럼프의 지지를 공고하게 하고 트럼프를 본선 후보로 만들기 위해 이 모든 것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아이오와주 지역 매체가 보도했다.
이는 민주당 성향의 콜로라도주 대법관의 결정이 사실상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정치적으로 이득이 될 것이란 의미다. 콜로라도주 대법관 7명은 모두 민주당 주지사가 임명했다.



민주당 내에서도 콜로라도주 대법 결정에 따른 정치적 역풍을 우려하는 발언이 나온다.
이번 판결로 바이든 민주당 정부가 정적(政敵)인 자신에 대한 마녀 사냥을 하고 있다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주장이 더 힘을 받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오바마 대선캠프 수석 전략가 등을 지낸 정치평론가 데이비드 액설로드는 엑스 글에서 "트럼프가 자신을 피해자로 묘사하는 상황에서 지금까지 트럼프에게 제기된 모든 법적 도전은 공화당 경선에서 트럼프의 지지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줬다"라면서 "콜로라도도 똑같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민주당 전략가인 크리스 코피니스는 NBC 뉴스에 "이번 결정은 트럼프의 (정치적) 박해 콤플렉스를 강화해 트럼프에게 힘을 실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보수 우위의 연방 대법원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손을 들어줄 가능성이 높다는 점도 콜로라도주 대법의 결정이 트럼프 지지세만 강화해줄 것이란 민주당의 우려를 키우는 원인이다.
현재 미국 대법원은 보수 성향 6명 대 진보 성향 3명으로 구성돼 있는데, 보수 성향의 6명 중 3명이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임명한 대법관이다.
더욱이 민주당에 우호적인 콜로라도주 대법원의 결정도 4대3의 의견으로 판결이 내려질 정도로 논란이 됐다는 점에서 보수 우위인 연방대법원에서 같은 판결이 내려질 가능성은 훨씬 적다는 게 대체적인 전망이다.
반면에 연방 대법원이 콜로라도주 대법원의 판결을 인용한다면 다른 주의 유사 판결로 이어지면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재선 도전에 상당한 위기가 조성될 수도 있다.
최소 25개 주 이상에서 현재 콜로라도주와 유사한 소송이 진행되고 있다고 미국 언론들은 전했다. 다만 미시간주 및 미네소타주 등은 콜로라도주와 유사한 소송에서 최근 트럼프 전 대통령의 손을 들어줬다.
CBS 방송은 "콜로라도주 판결은 다른 주에 적용되지 않지만, 다른 주를 자극할 수 있다"라면서 "만약 트럼프가 경합주에서도 투표용지에서 제외될 경우 공화당은 상당한 불이익을 받게 된다"라고 말했다.
solec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