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업계 "도매대가 협상, 통신 3사 협력 필요"

입력 2023-12-21 15:56  

알뜰폰 업계 "도매대가 협상, 통신 3사 협력 필요"



(서울=연합뉴스) 오규진 기자 = 김형진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장(세종텔레콤 회장)은 시장 지배적인 기간통신사업자가 알뜰폰 사업자에게 통신 서비스를 도매가로 제공하는 '도매대가 의무' 상설에 대해 "통신 3사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21일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부가 가이드라인을 어느 정도 정해서 협상하게 해주기 때문에 저희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통신 3사가 회피 가능 비용이라고 못을 박을 때는 방법이 없다"면서 "지금처럼 법을 정해서 정부가 가격 정책 조정자 역할을 해줄 때는 저희는 통신 3사도 정부 정책의 적극적으로 호응할 것으로 믿고 있다"고 기대했다.
이어 "중소 사업자가 하는 일을 (통신 3사 자회사, 은행 등이) 거대 자본을 가지고 들어와 손해를 보면서 하는 것은 지양해주면 좋겠다"며 "정부도 그런 것을 감안해 정책을 써달라"고 강조했다.
알뜰폰 설비 등에 대한 투자를 두고는 "1년간 법을 유예해 놨는데, 열심히 알뜰폰에 대해 신경 써서 가입자 모집을 하면서 자체 설비 보유 알뜰폰(풀MVNO) 기반 도구를 만든 것들을 준비하겠다"고 했다.
앞서 망 도매제공 의무제도를 상설한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이 2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 제도는 2010년 도입됐지만, 3년 주기로 기한이 만료되는 '일몰제'여서 알뜰폰 업계에서는 상설 요구가 끊임없이 제기돼왔다.
다만 정부는 협상력이 낮은 알뜰폰 사업자들을 대신해 시장 지배적 사업자인 SK텔레콤[017670]과 협상에 나서왔는데, 1년 뒤에는 업체들이 정부 협조 없이 개별적 도매대가 협상에 나서야 한다.
아울러 김 회장은 5세대 이동통신(5G) 28㎓에 대해서는 사업자 입장이 아닌, 한국알뜰통신사업협회장의 시각이라는 전제 아래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를 통해서 통신 요금을 내린다는 정책은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는 스마텔, '프리티' 운영사 인스코비[006490], 큰사람커넥트, 유니컴즈, 스테이지파이브 등 알뜰폰 업체 16곳이 회원사로 있는 단체다.

acdc@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