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친환경차 수출, 전기차 선전에 70만대 넘어 '역대 최다'

입력 2023-12-24 08:00  

올해 친환경차 수출, 전기차 선전에 70만대 넘어 '역대 최다'
1∼11월 친환경차 수출 66만2천대…전기차, 하이브리드 수출량 넘을듯
"전세계 전기차 '자국 우선주의'에 정부 차원 대책 필요"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올해 우리나라 친환경차 수출 대수가 70만대를 넘어 역대 최다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역대 최다 친환경차 수출에는 최근 인프라 부족 등으로 수요가 둔화하고 있는 전기차가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올해 1∼11월 국내 친환경차(하이브리드·플러그인하이브리드·전기차·수소차) 수출량은 66만2천307대로 집계됐다.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32.5% 늘어난 수치다.
올해 들어 월별 친환경차 수출량이 5만∼6만대를 꾸준히 기록한 것을 고려하면 연간 수출량 70만대 돌파가 확실시된다. 연간 친환경차 수출량이 70만대를 넘은 것을 올해가 처음이다.
아울러 역대 최다 친환경차 수출 기록도 경신할 전망이다.
친환경차 수출량은 2020년 27만1천대, 2021년 40만5천대, 2022년 55만5천대 등으로 꾸준히 늘고 있다.
해외 시장에서 하이브리드차의 인기가 이어지는 가운데 현대차의 아이오닉5, 아이오닉6, 코나, 기아의 EV6, 니로, 쏘울 등 전기차 라인업이 크게 확대된 것이 친환경차 수출량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올해는 전기차 수출량이 하이브리드차 수출량을 처음으로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높은 가격, 인프라 부족 등으로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수요가 둔화하는 상황에서 눈여겨볼 만한 점이라고 업계 관계자들은 전했다.
올해 1∼11월 연료별 누적 수출량을 살펴보면 전기차는 31만6천654대로 해외에서 가장 많이 팔렸다. 이어 하이브리드차 28만3천685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6만1천694대, 수소전기차 274대 등의 순이었다.
하이브리드차 수출량이 작년 동기 대비 6.5% 증가한 데 비해 전기차 수출량은 65.7%나 늘었다. 다만 국내 기술력이 압도적으로 앞선 수소 전기차는 30.8%라는 감소율을 보였다.

향후 친환경차 시장은 전기차가 주도할 것이 명확해 전기차 수출 증가는 고무적이라고 자동차업계는 보고 있다.
다만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지역인 미국과 유럽에서 전기차 보조금 지급과 관련한 '자국 우선주의'가 팽배해지는 것은 우려할만하다고 지적했다.
독일은 이번 달 예산 문제로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중단했고, 프랑스는 전기차 생산과 운송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탄소 배출량을 측정해 환경점수를 매기고 이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는 전기차 보조금 개편안을 내년부터 시행한다.
개편안이 실행될 경우 한국 등 프랑스에서 멀리 떨어진 국가에서 생산된 전기차 대부분이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지난해 독일과 프랑스에 수출된 국산 전기차는 각각 2만6천700대, 9천62대다.
업계 관계자는 "미래 성장동력인 전기차 수출량이 늘고 있는 것은 고무적이지만 전기차 자국 우선주의에는 정부 차원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