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탄 코앞에도 가자지구 격렬한 전투…공습에 대가족 76명 몰살

입력 2023-12-24 07:28   수정 2023-12-24 12:12

성탄 코앞에도 가자지구 격렬한 전투…공습에 대가족 76명 몰살
가자 보건부 "24시간새 201명 사망"…UNDP "우리 직원과 대가족 숨져"
미·이 정상 통화…바이든 "휴전 요청 안해"·네타냐후 "전쟁 계속"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지구촌이 성탄절 연휴를 맞이했으나 가자지구에서는 피비린내 나는 전쟁이 이어지고 있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 소탕을 위해 전쟁 중인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가자지구내 유엔 직원을 포함한 한 대가족 70여 명이 사망했다.
23일(현지시간) 로이터·AP 통신에 따르면 이스라엘군은 가자지구 북부를 완전히 통제한다는 목표 아래 자발리아 마을 등지에서 탱크를 몰고 포탄을 쏟아붓고 있다.
하마스의 군사조직 알카삼여단은 이 지역에서 이스라엘군 탱크 5대를 파괴했으며, 이를 위해 이스라엘이 쐈다가 불발된 미사일 2기를 재사용했다고 주장했다.
이스라엘군 수석 대변인은 지난 22일 군이 가자지구 북부 통제 작전을 거의 완수했으며 지상 작전의 남부 확대를 준비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스라엘군은 또한 23일 가자시티 이사 지역에 있는 하마스 건물에서 무장대원 수십명을 유인한 뒤 폭격을 가했다면서 "테러리스트들을 제거했다"고 말했다.
이스라엘은 지난 한 주간 하마스와 팔레스타인 이슬라믹 지하드(PIJ) 대원 200명을 생포했다고 밝혔다. 지상전을 시작한 이후로 붙잡힌 팔레스타인 무장대원들은 700명이다.
유엔개발계획(UNDP)은 이날 가자시티 인근의 폭격으로 UNDP의 베테랑 구호 담당 직원인 이삼 알무그라비(56)와 그의 아내 라미아(53), 13∼32세인 자녀 5명, 이들의 대가족까지 70여 명이 숨졌다고 밝혔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이 대가족 사망자가 76명이라고 전했으며, AP 통신은 이날 두 가구가 공습을 받아 한 대가족을 포함한 90여 명이 사망했다고 보도했다.
UNDP는 성명에서 "이삼 가족의 죽음에 깊은 충격을 받았다"며 "유엔과 가자지구의 민간인들은 표적이 아니다. 이 전쟁은 끝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가자지구 전쟁이 시작된 이후 유엔 직원이 매일 1∼2명씩 모두 130명 숨졌다면서 "유엔 역사상 보지 못했던 일"이라고 개탄한 바 있다.
가자지구 보건부와 하마스 아크사TV에 따르면 가자지구 중부의 누세이라트 마을에서 이스라엘군의 공습을 받은 주택에 있던 아크사TV 기자와 친척 2명이 사망했다.
하마스 아크사 라디오는 이후 이스라엘 군용기가 가자시티에 있는 아크사TV와 라디오 방송국 건물을 폭격했다고 밝혔다.
가자지구 중부의 주르아드디크 마을에서도 이스라엘군이 포격을 가하고 있다고 주민들이 전했다.
하마스가 통제하는 가자지구 보건부는 지난 10월 7일 이후 사망자가 2만258명이라고 밝혔다. 24시간 동안 201명이 늘어난 것이다.

부상자는 5만명 이상이며 가자지구 인구 220만명 중 대부분이 피란길에 올랐다.
국제사회에서는 가자지구로 인도주의적 지원을 대폭 확대하고 민간인 희생을 막기 위해 휴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전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는 가자지구로의 인도주의적 지원을 확대하기 위한 결의를 채택했다.
협의 과정에서 초안의 '적대행위 중단' 문구에 계속 반대한 미국이 유화된 결의안 초안에 대한 최종 표결에서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는 대신 기권을 택하면서 간신히 결의가 성사됐다.
한편,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전화로 긴 비공개 대화를 했다고 AP 통신은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네타냐후 총리에게 "휴전을 요구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네타냐후 총리도 "모든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전쟁을 계속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고 이스라엘 총리실이 전했다.

cheror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