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억 가치' 뱅크시 반전 표지판 백주대낮 도난…용의자 체포

입력 2023-12-24 11:03  

'8억 가치' 뱅크시 반전 표지판 백주대낮 도난…용의자 체포
진품 확인하자마자 떼어내 도주…절도 장면 담긴 영상 SNS에 유포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영국 런던 거리에서 '정지'(STOP) 표지판 위에 그려진 그림이 '얼굴없는 화가' 뱅크시의 작품으로 밝혀진 직후 도난당하는 일이 벌어졌다.
두 남성이 대낮에 절단기로 표지판을 떼어 가는 모습을 찍은 영상이 소셜미디어에 퍼져나갔으며, 이후 런던 경찰은 이를 훔친 혐의로 20대 남성을 체포했다.
23일(현지시간) 영국 BBC 방송,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전 런던 남동부 페컴지구의 사우샘프턴로·커머셜로 교차로에서 빨간색 '정지' 표지판 위에 군용 드론 3대가 날아가는 모습을 담은 그림이 등장했다.
이날 정오께 영국의 거리 예술가 뱅크시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이 작품을 찍은 사진을 올려 자신의 작품임을 확인했다.
그로부터 1시간이 채 지나지 않은 때 두 남성이 절단기를 가져와 이 작품을 잘라내 가져갔고, 이 모습을 담은 영상이 소셜미디어에 퍼지기 시작했다.
영상에서 목격자들이 "세상에", "정말 짜증 나네"라고 말하는 가운데 이 남성은 표지판을 떼어낸 뒤 손에 들고 유유히 사라진다.
이날 오후 런던 경찰은 이 사건을 인지하고 있으며 '정지' 표지판은 도로 안전을 위해 교체했다고 밝혔다.
이어 23일 남성 1명을 절도 혐의로 체포해 구금하고 있다고 밝혔다.

자신의 신원을 공개하지 않은 채 활동하는 뱅크시는 세계 곳곳의 건물이나 벽, 다리 등에 풍자적인 작품을 남겨 왔다.
인간과 사회상에 대한 독특한 감성을 담은 그의 작품들은 예술로 인정받았으며 전시나 경매에서 거액에 판매되기도 했다.
이번 '스톱' 작품에 대해 많은 사람이 그가 가자지구 전쟁과 관련해 반전 메시지를 전하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앞서 뱅크시가 2017년 팔레스타인 베들레헴에 연 미술관 겸 숙박시설인 '월드오프(Walled Off) 호텔'에도 이와 비슷한 드론 작품이 있다. 당시 뱅크시는 이스라엘과 요르단강 서안을 가르는 장벽이 내려다보이는 이 호텔을 "세계 최악의 전망을 가진 호텔"이라고 소개하기도 했다.
뱅크시의 작품을 다루는 영국 갤러리의 존 브랜들러 관장은 가디언에 "이번 작품 가치는 50만파운드(약 8억3천만원) 또는 그 이상일 수 있다"고 말했다.
cheror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