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티 도발에 바닷길 불안 지속…홍해서 14·15번째 선박 공격

입력 2023-12-24 12:30   수정 2023-12-25 16:45

후티 도발에 바닷길 불안 지속…홍해서 14·15번째 선박 공격
미 "후티발 미사일 2발, 드론 4대 날아와"…"인도양서도 '이란발' 드론 공격"
"홍해 운항 선박 주의 당부"…이란은 후티 배후설 부인


(서울=연합뉴스) 김연숙 기자 =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 전쟁 이후 역내 긴장이 고조되면서 바닷길 불안도 계속되고 있다.
예멘의 친이란 반군 후티가 23일(현지시간) 또다시 홍해 위에서 미 군함과 민간 선박을 향해 미사일과 드론 공격을 가했다. 이스라엘군의 가자지구 공격에 대응한다는 명분으로 홍해를 지나는 선박들을 위협한 후 14, 15번째 공격이다.
같은 날 인도양 해상에서도 상선이 드론 공격을 받았는데, 미국은 이 드론이 이란에서 날아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후티 반군을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진 이란은 공식적으로는 배후설을 부인했다.
미군 중부 사령부는 오후 후티 반군 통제 지역에서 대함 탄도 미사일 2발이 홍해 남부의 국제 항로로 발사됐다고 밝혔다. 이 미사일의 영향을 받은 선박은 보고되지 않았다.
미 중부 사령부는 현지시간으로 오후 3∼8시 아이젠하워 항모전단 소속 USS 라분 구축함이 홍해 남부를 순찰 중이었으며, 후티 반군 통제 지역에서 발사돼 USS 라분 구축함으로 날아오는 무인 항공기 4대를 격추했다고 밝혔다. 부상자나 피해는 없었다.
미 중부 사령부는 또 오후 8시께 홍해 남부에서 공격받고 있다는 선박 2척의 보고를 받았으며, 이들이 후티 반군의 단방향 공격 드론을 받았다고 밝혔다.
해당 선박은 각각 노르웨이 선적에 소유·운항 주체도 노르웨이인 유조선, 인도 선적의 가봉 소유의 유조선으로 피해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번 공격은 10월 17일 이후 상선에 대한 14, 15차 공격이다.

영국 해군 해사무역기구(UKMTO)도 이날 홍해 끝자락 바브엘만데브 해협의 선박 근처에서 무인항공시스템(UAS)이 폭발했다며 해당 지역을 지날 때 주의하라고 당부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UKMTO는 권고문에서 "해당 선박에 손상은 없으며 승무원은 모두 안전하다"며 "당국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바브엘만데브 해협은 너비 26㎞로, 세계에서 가장 붐비는 항로 중 하나다. 전세계에서 소비되는 원유의 5분의 1이 이곳을 지난다.
같은 날 인도양에서도 상선이 드론 공격을 받았다. 미국은 이란을 배후로 지목했다.
미 국방부는 성명에서 이날 오전 10시 인도 해안에서 200해리(약 370㎞) 떨어진 인도양에서 한 상선이 이란에서 날아온 단방향 드론의 공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 상선은 선적은 라이베리아, 소유는 일본에 운항은 네덜란드가 하는 화학제품 운반선으로, 인명피해는 없었다. 선상에 잠시 화재가 발생했으나 곧 진화됐다.
이는 2021년 이후 이란의 7번째 상선 공격이라고 미 국방부는 밝혔다.
후티 반군은 가자 전쟁 발발 후 홍해와 인근에서 이스라엘 등 국적의 민간 선박을 공격하며 사실상 하마스를 측면 지원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미국은 이 공격의 배후에 이란이 있다고 보고 후티 반군의 자금줄을 죄는 제재를 발표하는 한편, 홍해 안보를 위한 다국적 해군 함대 창설 계획을 발표했다.

이란은 후티 반군의 공격 배후에 자국이 있다는 미국의 주장을 부인했다.
알리 바게리 카니 이란 외무부 차관은 홍해상 후티 반군의 작전에 이란이 관여됐다는 미국의 주장을 부인했다고 로이터가 현지 반관영 메흐르 뉴스 통신을 인용해 보도했다.
바게리 카니 차관은 23일 "(후티 반군은) 자체적인 권력 도구를 갖고 있으며 그들의 결정과 능력에 따라 행동한다"고 주장했다.
카니 차관은 이런 발언은 이란이 후티 반군의 상선 공격 계획에 깊이 관여했으며, 이란의 정보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미 백악관 측의 발표 후 나왔다.
홍해 주변 해역의 위험이 커지면서 해운업체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항로를 바꾸고 있다. 많은 선박이 지중해와 홍해를 잇는 수에즈 운하를 통하지 않고 아프리카 주변으로 돌아 가면서 비용 부담도 커지고 있다.
noma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