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백악관 "北 ICBM 차단 핵심은 '돈줄'인 가상자산 해킹 근절"

입력 2023-12-25 01:39  

美백악관 "北 ICBM 차단 핵심은 '돈줄'인 가상자산 해킹 근절"
뉴버거 NSC 부보좌관 美매체 인터뷰…"北 수익, 공격적으로 차단해야"
"北 해커들 창의적이고 공격적…무기개발 위한 사이버자금 조달에 집중"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미국 백악관이 북한의 지속적인 미사일 도발 차단을 위한 핵심 고리로 '돈줄' 역할을 하는 가상자산 해킹 행위를 지목했다.
앤 뉴버거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사이버·신기술 부문 부보좌관은 24일(현지시간)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사이버 공격 대응에 있어 미국의 최우선 순위는 가상자산 탈취(근절)에 있다"고 밝혔다.
뉴버거 부보좌관은 "북한은 이 같은 해킹을 통해 국제 사회의 제재를 무력화하고 무기 개발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들을 어기고 있다"며 "그 결과가 현재의 비약적인 미사일 발사 증가"라고 지목했다.
특히 급성장세에 비해 규제가 사실상 전무하다시피 하고 보안이 취약한 가상자산 분야의 특성탓에 가상자산이 북한 해커들의 손쉬운 먹잇감이 된다는 것이 뉴버거 부보좌관의 지적이다.
클릭 몇 번으로 손쉽게 국경을 넘나들 수 있어 자산 이동이 용이하다는 것도 북한이 제재 무력화 수단으로 해킹을 이용하는 큰 유인이 된다는 것이다.
블록체인 분석업체 체이널리시스에 따르면 북한이 올해 해킹한 가상자산 규모는 모두 17억달러(약 2조2천150억원)에 이른다.
뉴버거 부보좌관은 지난 5월 북한의 미사일 프로그램 개발 비용의 절반가량이 이 같은 가상자산 해킹에서 충당됐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미일 3국 정상의 지난 8월 캠프데이비드 정상회의에서도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자금원으로 불법 사이버 활동을 적시해 이에 대한 공동의 차단 의지를 천명한 바 있다.
폴리티코는 이와 관련, 북한의 해킹 행위가 가상자산 절도에 국한돼 있어 큰 주목을 받고 있지 못하지만 공격 기술 자체는 극도로 고도화돼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만약 북한이 국제적 안보 저해 행위로 타깃을 이동할 경우 상당한 규모의 혼란이 초래될 수 있다는 차원에서다.
뉴버거 부보좌관은 "북한의 해커들은 능력있고, 창의적이며 공격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다만 "북한이 무기 개발을 위한 사이버 자금 조달 행위에 집중하고 있다고 확신한다"며 이들 활동에 따른 수익성을 차단하는 것이 해킹을 억제하는 가장 좋은 수단이라고 밝혔다.
그는 "목표는 북한 정권의 해킹에 따른 이윤을 공격적으로 끊어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 정부는 지속적으로 북한의 사이버 해킹 행위에 대한 제재를 단행해 왔다.
최근에는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에 대응해 해킹조직 '김수키'를 비롯한 북한 국적자 8명을 제재 대상에 추가했다.
이는 한국 및 일본, 호주와 함께한 연쇄 제재의 일환으로 한국 정부 역시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관계자 등에 대한 독자 제재를 발표했다.
kyungh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