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비평가들 '올해 톱5' 영화에 유태오 주연 '패스트…' 꼽아

입력 2023-12-27 09:46  

美 비평가들 '올해 톱5' 영화에 유태오 주연 '패스트…' 꼽아
ABC·NYT 등 유수 매체들 '2023 최고 영화' 목록서 2∼5위 기록
"한국의 신인 셀린 송, 재능 꽃피우기 시작"…미 거장 감독들 반열에 올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한국계 캐나다인 감독 셀린 송이 연출하고 한국계 미국인 배우 그레타 리와 한국 배우 유태오가 주연한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Past Lives)가 미국 주요 매체들이 뽑은 '올해 최고 영화' 목록에 잇달아 이름을 올렸다.
미 ABC 방송의 영화 비평가 피터 트래버스는 26일(현지시간) 게재한 '올해 최고 영화 10편' 명단에서 '패스트 라이브즈'를 2위로 꼽았다.
트래버스는 1위 영화로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의 '플라워 킬링 문'과 크리스토퍼 놀런 감독의 '오펜하이머'를 공동으로 올린 뒤 "한국의 신인 셀린 송이 이제 막 재능을 꽃피우기 시작하며 가슴 아픈 로맨스 영화로 올해 최고의 영화 대열에 합류했다"고 썼다.
셀린 송 감독은 캐나다 국적이지만, 트래버스는 그를 "한국의 신인"(South Korean newcomer)으로 표현했다. 이 영화가 한국에서 초등학교 시절을 보내고 부모를 따라 캐나다로 이주한 감독 자신의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영화 대사 대부분이 한국어로 이뤄진 점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트래버스는 오랜 역사의 잡지 '피플'과 '롤링 스톤'을 거쳐 지금은 ABC 뉴스에 영화평을 쓰고 방송 프로그램 '팝콘 위드 피터 트래버스' 진행자로도 활동하는 저명한 영화 비평가다.
그는 지난 6월 '패스트…'가 북미서 개봉됐을 때 쓴 평론에서 이 영화에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당시 그는 "아직 6월이지만, 이 영화가 어쩌면 올해 최고의 영화가 될 것 같다"며 "(관객들이) 영화를 보면 무력하게 그 마법에 빠지게 될 것"이라고 썼다.
그러면서 "5개월 전 선댄스영화제에서 이 보석 같은 작품을 처음 발견했는데, 아직도 머리와 마음속에서 지워지지 않는다"고 했다.
또 "섬세하고 눈부신 이 영화는 무딘 설명을 무색하게 한다"며 "세 주연배우 그레타 리와 유태오, 존 마가로의 영혼을 담은 깊은 연기는 오스카의 주목을 받을 만하다"고 평했다.

아울러 그는 셀린 송 감독의 연출에 대해 "그는 장편 영화를 연출한 적도 없고, 영화 촬영장에 발을 들여놓은 적도 없지만, 34세의 나이에 영화 거장의 예술성과 자신감을 보여주고 있다"고 찬사를 보냈다.
앞서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도 이달 초 발표한 '2023 최고의 영화들' 목록에서 '패스트…'에 갈채를 보냈다.
2005년부터 NYT에서 글을 써온 비평가 앨리사 윌킨슨은 올해 최고 영화로 '플라워 킬링 문'에 이어 '패스트…'를 2위로 꼽았다.
그는 "때때로 막 데뷔한 감독의 절제된 놀라운 작품이 연초에 나와 마음을 사로잡고 놓아주지 않는 경우가 있다"며 "지난 1월 선댄스영화제에서 만난 영화 '패스트 라이브즈'가 그런 작품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유태오와 존 마가로의 아름다운 연기와 함께 이 영화는 운명과 우연, 사랑, 그리고 한 영혼과 다른 영혼을 묶는 보이지 않는 끈에 대한 고찰을 담은 훌륭하고 감동적인 작품"이라고 평했다.

영화·연예 전문매체 버라이어티의 두 비평가 피터 드브러지와 오언 글레이버먼은 각자 뽑은 올해 최고 영화 목록에서 '패스트…'를 각각 4위와 5위에 올렸다.
또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의 수석 영화 비평가 앤 호너데이도 '패스트…'를 올해 최고 영화 10편 중 7번째로 꼽으면서 "섬세하고 깊이가 느껴지며 아름답게 조율된 이 영화는 아주 부드러운 만듦새로 지우기 어려운 인상을 남겼다"고 평했다.
'패스트…'는 어린 시절 헤어진 뒤 20여년 만에 뉴욕에서 재회한 두 남녀를 그린 영화로, 올해 선댄스영화제에서 처음 공개돼 호평받은 뒤 베를린국제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됐으며 지난달 뉴욕에서 열린 독립영화·드라마상인 고섬어워즈에서 최우수 작품상을 받았다.
또 내년 1월 열리는 골든글로브상 시상식 후보로 작품상과 감독상, 각본상, 비영어권 영화상, 여우주연상 등 5개 부문에서 지명됐으며, 크리틱스초이스상 시상식에도 작품상과 각본상, 여우주연상 후보로 올랐다.
아울러 '패스트 라이브즈'의 주제곡 '조용한 눈'(Quiet Eyes)은 아카데미(오스카상) 시상식을 주관하는 미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MPAS)가 최근 1차로 발표한 10개 부문 후보 중 주제곡 부문 예비후보로 오르기도 했다.

mi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