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올해 인도량 목표 달성한 듯…마진 압박 내년에 지속"

입력 2023-12-28 04:47  

"테슬라, 올해 인도량 목표 달성한 듯…마진 압박 내년에 지속"
월가, 테슬라 연간 인도량 182만대 추정…내년 수익 1대당 4% 감소 예상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전기차업체 테슬라의 올해 인도량 실적이 연초 세운 목표치를 달성한 것으로 추정되지만,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의 야심 찬 포부에는 미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 통신이 27일(현지시간) 전했다.
금융정보업체 LSEG가 집계한 애널리스트 14명의 평균 예상치에 따르면 테슬라는 4분기 인도량 약 47만3천대를 포함해 연간 182만대의 차량을 인도한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전년보다 약 37% 증가한 수치로, 테슬라가 올해 초 밝힌 연간 인도량 목표 약 180만대에 부합한다.
다만 로이터는 머스크가 올해 1월 연간 200만대를 달성할 잠재력이 있다고 언급한 점과 지난 수년간 "연평균 50% 성장률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여러 차례 밝힌 점을 들어 올해 인도량이 머스크의 기대에는 못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고 짚었다.
테슬라의 연간 인도량 실적은 내년 1월 2일 공식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월가에서는 테슬라가 내년에도 풀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고 지적하고 있다.
우선 미국과 독일에서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된 점이 문제로 꼽힌다.
이에 따라 테슬라가 전기차 판매를 늘리기 위해 추가로 큰 폭의 가격 인하를 단행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그렇게 되면 판매 이익률(마진)은 더 줄어들 수밖에 없다.
다이와 캐피털마켓의 애널리스트 자이람 네이선은 테슬라의 내년 인도량 추정치를 종전 214만대에서 204만대로 하향 조정했으며, 차량 판매 1대당 평균 수익이 전년보다 4%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금융투자 분석업체 비저블알파의 설문조사에서 애널리스트들은 테슬라의 내년 인도량을 평균 220만대로 예상하면서 새로 출시된 픽업트럭 '사이버트럭'과 모델3의 새로운 버전만으로는 수요를 늘리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봤다.
도이체방크의 애널리스트 이매뉴얼 로스너는 테슬라의 기업설명(IR) 책임자인 마틴 비에차와의 대화 내용을 인용해 "테슬라는 자사가 현재 저성장기에 접어들었음을 솔직하게 인정했다"고 밝혔다.
투자자들은 테슬라가 계속 사이버트럭 생산량을 늘리고 더 저렴한 자동차 출시를 준비하면서 마진에 압박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RBC 캐피털마켓의 애널리스트 톰 나라얀은 관련 보고서에서 사이버트럭이 내년 테슬라 전체 판매량의 3%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후광" 제품에 가깝다고 말했다.
mi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