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선양 주재 北부총영사 7년만에 교체…"내년 초 본격 물갈이"

입력 2023-12-28 17:37  

中선양 주재 北부총영사 7년만에 교체…"내년 초 본격 물갈이"
김영일 부총영사 귀국길·후임 교대…중국 코로나19 사태로 교체 늦어진 듯
코로나 국경 봉쇄 후 첫 北 외교인력 교체…내년 초 선양 총영사 교체설도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중국 랴오닝성 선양 주재 북한 총영사관의 김영일 부총영사가 부임 7년 만에 28일 귀국 길에 올랐다고 복수의 대북 소식통이 전했다.



소식통들에 따르면 김영일 전 부총영사는 북한으로 돌아가기 위해 이날 오전 선양에서 단둥으로 출발했다.
그는 이날 오후나 이튿날인 29일 단둥에서 북한 인력을 귀국시키는 버스를 타고 압록강 철교를 넘어 신의주로 넘어갈 예정이다.
앞서 그의 후임인 안덕호가 지난 22일 선양에 도착해 일주일가량 업무 인수인계가 이뤄졌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2020년 1월 북중 국경이 봉쇄된 이후 선양 주재 북한 외교 인력이 교체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 소식통은 "오늘 귀국 길에 오른 선양 주재 북한 외교관은 김 부총영사와 일반 영사 한 명 등 최소 두 명"이라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북중 국경 봉쇄로 중단됐던 중국 내 북한 외교 인력 교체가 시작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년 초 중국 내 북한 외교 인력의 교체가 본격화될 것"이라며 "교체 시기는 춘제(春節·중국의 설) 이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소식통은 "북한의 구영혁 선양 총영사도 내년 춘제 이후 교체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현 부총영사인 김영일과 안덕호가 최근 두 차례 운항한 고려항공의 평양∼선양 간 여객기가 아닌 버스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소식통들은 "항공권 가격이 부담스러웠을 수 있다"며 "김영일은 들여가는 이삿짐도 많았다"고 전했다.
1965년생인 김영일은 선양에서 7년가량 근무했으며, 1968년생인 안덕호는 과거 선양 총영사관에서 일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 중국 내 북한 외교 인력의 교체 주기는 3∼4년이지만, 중국 내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북한이 2020년 1월 국경을 전면 봉쇄하면서 교체가 중단됐다.
북한의 선양 총영사관과 단둥 영사사무소에는 총 25명의 외교 인력이 배치돼 있다.
북한이 최근 기니와 네팔 등 7개국 대사관을 폐쇄, 재외공관을 53개에서 46개로 줄이는 구조조정에 나섰으나 북중 교역 거점인 선양과 단둥의 외교 인력 감축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pj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