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2위' 伊 집권당 상원의원 "출산은 여성의 사명"

입력 2023-12-29 03:15  

'저출산 2위' 伊 집권당 상원의원 "출산은 여성의 사명"


(로마=연합뉴스) 신창용 특파원 = 저출산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된 이탈리아에서 아기를 갖는 것이 여성에게 주어진 사명이라는 주장이 집권당 여성 상원의원의 입에서 나와 논란이 되고 있다.
28일(현지시간) 안사(ANSA) 통신 등에 따르면 라비니아 멘누니(47) 상원의원은 이날 이탈리아 공중파 TV인 LA7 채널의 토크쇼에 출연해 "어머니는 항상 내게 여성이 가져야 할 첫 번째 열망은 엄마가 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멘누니 상원의원은 "내 생각에 우리 세대의 여성들도 딸들에게 상기시켜야 할 대목"이라며 "여성에게는 미래의 시민, 미래의 이탈리아인이 될 아이들을 세상으로 데려와야 할 필요성과 사명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탈리아 정부와 교황청이 힘을 합쳐 아기를 갖는 것이 멋진 일이라는 사회적 분위기를 형성해 18∼20세가 되면 결혼해서 가정을 꾸리고 싶게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 자녀를 둔 멘누니 상원의원은 조르자 멜로니 총리가 이끄는 집권당인 이탈리아형제들(FdI) 소속이다. 이탈리아 사상 최초의 여성 총리인 멜로니는 저출산의 원인이 가족 해체에 있다고 보고 전통적인 가족의 가치를 장려하고 있다.
멜로니 정부는 그 연장선에서 동성 육아를 억압하는 정책을 펴고 있다. 현재 이탈리아 의회는 해외에서 대리모를 이용하는 동성 커플을 처벌하는 법안을 논의 중이다.
2020년 기준 이탈리아의 합계 출산율은 1.24 명으로, 경제협력기구(OECD) 38개국 중 꼴찌인 한국(0.84 명) 다음으로 낮다.
야당은 멘누니 상원의원이 발언을 강하게 비판했다.
중도 성향 '비바 이탈리아'의 라파엘라 파이타 상원의원은 "여성에게 모성만을 강요했던 암흑의 시대가 끝난 지 수십 년이 지났다"며 "멘누니의 말은 부끄러울 정도로 후진적이며, 중세 시대의 사상이 메아리친다"고 말했다.
좌파 성향의 오성운동(M5S) 소속 하원의원인 키아라 아펜디노는 "FdI는 중세 시대에 향수를 느끼고 있다"며 "젊은 여성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은 꿈을 꿀 수 있는 자유와 그 꿈을 성취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지적했다.
멘누니 상원의원은 지난주 학교장이 크리스마스 연극이나 성탄 구유 제작 등 가톨릭을 주제로 한 활동을 중단할 수 없도록 하는 법안을 제안해 비판받은 바 있다.
changy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