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시진핑 '1㎜도 양보말라' 지시에 센카쿠 日어선 검사 추진"

입력 2023-12-30 17:47  

"中, 시진핑 '1㎜도 양보말라' 지시에 센카쿠 日어선 검사 추진"
교도통신 "中 매일 함선 4척 파견도 결정…검사 이뤄지면 우발적 충돌 가능성"
"中, 기시다 우려 전달에도 활동 강화로 센카쿠 영유권 주장 강화 방침"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중국 해경이 일본과 영유권 분쟁 중인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에서 활동을 강화하라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지시에 따라 내년에 함선을 매일 센카쿠 열도에 파견하고 필요시에는 일본 어선을 상대로 현장 검사를 시행할 계획을 세웠다고 교도통신이 소식통을 인용해 3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시 주석은 지난 11월 29일 상하이 소재 무장경찰부대 산하 해안경비대 동중국해 지휘부를 방문해 영토주권과 해양권익 수호를 강조하면서 센카쿠 열도와 관련해 "영토는 1㎜라도 양보하지 말라"고 주문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댜오위다오 주권을 지키는 투쟁을 부단히 강화해야 한다"며 "전진만 있다. 물러서서는 안 된다"고 말한 뒤 법 집행 능력을 강화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관영통신 신화사는 시 주석이 11월29일 해경 동중국해 지휘부를 시찰하면서 "법률에 따라 불법·범죄 활동을 엄격히 단속하라"고 지시했다고 지난 2일 보도했지만, 당시 센카쿠 열도와 관련된 시 주석의 구체적 언급은 알려지지 않았다.
중국 해경은 시 주석 시찰 이후 동중국해 지휘부에서 센카쿠 열도 주변 활동에 관한 회의를 열어 일본 어선 검사 추진 계획을 수립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통신은 "중국이 일본 어선에 대한 현장 검사 계획을 수립했다는 사실이 드러난 것은 처음"이라며 "실제로 검사가 이뤄진다면 일본 해상보안청 선박과 마찰이 확대되고 우발적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이 커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중국은 일본 어선 검사를 통해 센카쿠 열도는 일본 관리하에 있지 않아 접근할 수 없다는 인식을 심어주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11월 중순에 시 주석과 정상회담에서 센카쿠 열도를 포함한 동중국해 정세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직접 전달했지만, 중국은 이 지적을 수용하지 않고 실제 행동으로 영유권 주장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짚었다.
아울러 중국 해경은 내년에 함선 4척으로 구성된 함대를 매일 센카쿠 열도 주변에 보내고, 대만과 가까운 섬인 요나구니지마와 이리오모테섬 사이 해역을 활발히 통과하기로 정했다고 교도는 전했다.



일본은 2012년 9월 센카쿠 열도를 국유화한다고 선언했으나, 중국은 이를 인정하지 않고 일본이 정한 영해와 인근 접속수역에 선박을 꾸준히 파견하며 센카쿠 열도가 자국 영토라는 주장을 뒷받침할 명분을 쌓아 왔다.
일본 당국 집계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이달 27일까지 중국 선박이 센카쿠 열도 주변에서 항해한 일자는 348일로, 중국은 사실상 매일 함선을 보냈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