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우크라 지원 흔들려 프랑스서 극우정치인 포섭 여론공작"

입력 2023-12-31 09:34  

"러, 우크라 지원 흔들려 프랑스서 극우정치인 포섭 여론공작"
WP "크렘린, 프랑스 정계·소셜미디어 통해 정치적 불화 조성 지시"
프랑스 의회 조사결과 러 지지활동 극우 RN에 러 자금 지원 정황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지원 약화를 위해 프랑스에서 극우 정치인들을 포섭해 여론공작을 벌이는 정황이 크렘린궁 서류와 프랑스 의회 조사 결과로 확인됐다고 30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유럽 안보 당국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세르게이 키리옌코 러시아 대통령 행정실 제1부실장은 크렘린궁 정치 전략가들에게 프랑스 정계 인사, 여론 지도자, 활동가,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프랑스에서 정치적 불화를 조성하라는 임무를 하달했다.
이 같은 지시의 목표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에 반대하고 러시아와 대화해야 한다는 여론을 조성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러시아에 대한 제재가 오히려 프랑스 경제에 타격을 입히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이 프랑스 안보를 위태롭게 한다는 주장을 펼치도록 했다.
지난 6월 작성된 메모에서는 소셜미디어용 콘텐츠로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이 인플레이션과 생활 수준 하락을 초래하고 있다는 내용의 "프랑스 중년이 쓴 200자 논평"을 만들라는 지시 사항도 확인됐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 같은 문건의 진위에 대해 "완전한 가짜이자 쓰레기"라며 "유럽 전체가 러시아에 대한 제재로 고통받고 있는데 굳이 이를 홍보할 필요가 있나"라고 부인했다.

그러나 지난 6월 말 프랑스에서 알제리계 10대 청소년이 경찰의 총격에 사망한 사건을 계기로 벌어진 대규모 시위 때는 전체의 1.2%에 불과한 친러시아 소셜미디어 계정이 시위 관련 게시물의 30.6%를 생산한 사실이 보안업체 알토 인텔리전스의 분석 결과 드러났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전쟁이 벌어진 뒤인 지난 10월 말 프랑스 파리에서 유대인의 상징인 다윗의 별 수백 개가 그려진 사건 때는 온라인 상에서 1천여 개의 봇이 관련 게시물을 조직적으로 확산했다.
프랑스 디지털 감시 당국인 비기넘(VIGINUM)은 이에 대해 "프랑스에 대한 러시아의 새로운 디지털 간섭 작전"이라고 규정하는 한편, 이 같은 활동이 러시아 정보전인 '도플갱어'와 연계돼 있다고 강력하게 확신한다고 밝혔다.
프랑스 의회 역시 외부 세력의 내정 간섭에 대해 6개월간 조사한 뒤 보고서에서 "러시아가 자국 이익을 증진하고 우리 사회를 양극화하고자 장기적으로 허위정보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특히 극우 정치인 마린 르펜이 이끄는 국민연합(RN)에 대해 "크렘린궁과 여러 특권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그들의 견해를 위한 실질적 소통채널 역할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의회는 RN이 2014년 러시아 은행에서 940만 유로를 대출받고, 2017년 출처를 알 수 없는 800만 유로를 아부다비 은행을 거쳐 대출받은 데 대해 러시아로부터의 자금 지원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 대출을 알선한 RN 소속 장-뤽 샤프하우저 전 유럽의회 의원은 파리 주재 러시아 외교관인 일리야 수보틴에게 자신의 건물 한 층을 빌려주고 매달 임대료를 지원받고 있는 사실이 조사 결과 드러났다.
샤프하우저 전 의원은 최근 WP와 인터뷰에서 중국이 유럽에 위협이 되고 있다면서 러시아가 서방과 관계를 회복하고 중국과 동맹 심화를 중단하는 대가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점령지를 인정하는 휴전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내년 유럽의회 선거를 앞두고 러시아와 협력할 준비가 된 새로운 지도자의 의회 진출을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한 러시아 고위 관계자는 샤프하우저 전 의원이 이 같은 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내년 1월 모스크바에서 세르게이 나리시킨 러시아 대외정보국(SVR)과의 면담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RN에서 주목 받는 정치인인 티에리 마리아니 유럽의회 의원은 2014년 러시아가 강제 합병한 우크라이나 크림반도에 RN 대표단을 이끌고 방문하고 2018년에는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서 실시된 불법투표에 참관인으로 참여했다.
마리아니 의원은 최근에는 러시아 국영 타스 통신과 인터뷰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마피아', '국가테러' 등의 용어를 써가며 비난했다.
프랑스 국내정보국 관계자는 보고서에서 "일부 선출직 공무원이 러시아 정보기관과 비밀 관계를 유지한 것은 명백하다"고 말했다.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 고위대표는 최근 열린 회의에서 내년 유럽의회 선거에 대해 "불평등과 안보 불안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미국 대선만큼이나 위험할 수 있다"며 "유럽이 위험하다"고 말했다.
jo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