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과한 사랑에 당나귀 개체수 급감…아프리카, 거래 금지 추진

입력 2023-12-31 16:04  

中 과한 사랑에 당나귀 개체수 급감…아프리카, 거래 금지 추진
브라질은 당나귀 도살 금지법 통과…中 아교 생산에 연간 당나귀 500만마리 필요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당나귀 가죽으로 만든 약재의 중국내 인기에 세계 당나귀 개체수가 급감하자, 아프리카와 브라질 등이 당나귀 가죽 거래 금지 추진에 나섰다.
31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55개 국가로 구성된 아프리카연합(AU)은 지난달 당나귀 도살과 당나귀 가죽 수출을 15년간 금지할 것을 촉구하는 보고서를 채택했다.
이 보고서의 권고사항은 내년 2월 AU 총회에 상정될 예정이다.
아프리카에는 세계 당나귀의 약 3분의 2가 살고 있으며, 그 중 1천만마리 이상이 살고 있는 에티오피아는 '세계 당나귀 슈퍼파워'로 불린다.
앞서 탄자니아와 코트디부아르 같은 아프리카 국가에서는 당나귀 가죽 거래를 금지했고, 케냐에서는 2020년 중국이 소유한 당나귀 도살장 4곳이 절도 증가 속에 폐쇄됐다.
브라질에서는 최근 당나귀와 말의 도살을 금지하는 법안이 현지 농업·환경위원회를 통과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중국의 '당나귀 아교'인 '어자오'(阿膠) 인기로 당나귀가 잔인하게 도살되고, 당나귀가 중요한 생계 수단인 가난한 나라 주민들의 삶이 위협받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어자오는 당나귀 가죽과 내장 등을 고아 굳힌 아교다.
중국 전통 중의학에서는 어자오를 성(性) 능력 증진·미용·노화 방지 등의 약재로 널리 사용해왔다.
과거 '황제의 약'이라 불릴 정도로 귀한 대우를 받았던 어자오는 중국 경제 발전에 따른 부유층 증가로 그 수요가 크게 늘었다.
중국은 1992년 이후 자국 당나귀 수가 80% 가까이 감소하자 남아메리카와 아프리카 등지로부터 당나귀를 수입하기 시작했다.
앞서 영국 동물보호단체 '당나귀 보호소'가 2019년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2007년 이후 당나귀 개체수는 브라질에서 28%, 보츠와나에서 36%, 키르기스스탄에서 53% 각각 감소했다.
중국 산둥어자오산업연합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어자오 시장은 2013년 196억위안(약 3조6천억원)에서 2020년 535억위안(약 9조8천억원) 규모로 커졌다.
시드니대 로런 존스턴 부교수가 남아프리카공화국 국제문제연구소의 의뢰로 한 연구에 따르면 중국은 어자오 수요를 위해 연간 500만마리 이상의 당나귀를 필요로 하며 이는 전세계 당나귀 개체수의 약 10%에 해당한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약 200만개의 당나귀 가죽만 생산할 수 있고 나머지 300만개의 가죽은 수입하고 있는데 그중 25∼35%는 영세 농부로부터 훔친 당나귀에서 얻은 것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중국의 높은 당나귀 가죽 수요가 어자오를 위한 당나귀 공급을 위협할 뿐만 아니라 가난하고 지리적으로 소외된 사람들에게 노동력을 제공하는 동물로서의 당나귀의 가용성 전체를 위험에 빠트렸다고 지적한다고 존스턴 부교수는 말했다.
SCMP는 "중국의 맹렬한 어자오 수요는 자국 당나귀 부족을 낳을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 불법 거래를 부추기고 있다"며 "아프리카와 브라질의 움직임은 당나귀 가죽 거래에서 가장 큰 두 시장으로부터의 공급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것"이라고 짚었다.
이어 '당나귀 보호소'는 이를 통해 어자오 업계가 지속 가능하고 잔인하지 않은 대안을 모색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