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스크, X에 한반도 위성사진…南은 환하고 北은 깜깜

입력 2023-12-31 17:47  

머스크, X에 한반도 위성사진…南은 환하고 北은 깜깜
"반은 자본주의, 반은 공산주의"


(서울=연합뉴스) 유한주 기자 =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31일(현지시간) 엑스(X·옛 트위터)에 남한과 북한의 위성 사진을 게시했다.
머스크는 이날 '낮과 밤의 차이'라는 글과 함께 한반도의 야간 위성 사진을 공유했다.
이 사진은 한밤 중에도 불빛으로 밝은 남한과 어둠에 잠긴 북한이 대조를 이룬 모습이다.
경제난에 시달리는 북한의 심각한 전력 상황을 보여준다.
또 사진에는 '미친 아이디어 : 한 국가를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체제로 반씩 쪼개 70년 뒤 모습을 확인해보자'라는 문구가 달렸다.
1950년 6.25 전쟁 이후 약 70년 만에 완전히 달라진 남북한 상황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머스크는 엑스에 한반도 위성사진을 올린 이유를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이날 게시물에 대해 미국의 유명 언론인 브라이언 크라센스타인은 "공산주의자는 (70년 뒤)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기술(발전)은 공산주의 존재 자체를 불가능하게 만들 것"이라고 적었다.
그는 "자본가는 공산주의자를 멸종시키는 기술을 개발할 것"이라면서도 "자본주의가 기술에 적응해 부의 격차가 계속 벌어지지 않고 기술이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머스크는 이달 초에도 엑스에 "자유보다 평등을 우선하면 실패한다"고 말한 하비에르 밀레이(53) 아르헨티나 대통령 당선인의 과거 인터뷰를 공유한 바 있다.
머스크가 올린 게시물에서 밀레이 대통령은 "경제학자 밀턴 프리드먼은 자유보다 평등을 우선시하면 둘 중 하나도 달성하지 못한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존 스튜어트 밀도 평등을 너무 강조하면 결국 약탈과 붕괴의 사회가 된다고 지적했다"면서 "소득 재분배라는 '사회정의'는 기본적으로 국가의 억압적 장치를 이용해 성공한 사람들의 것을 빼앗은 뒤 변덕스럽게 나눠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당시 머스크는 이 인터뷰에 대해 추가 코멘트는 달지 않았으나 간접적으로 그의 철학에 동의한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풀이됐다.
머스크의 엑스 게시물은 대한민국과 북한의 통일이 성사되기 어렵다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발언과 맞물려 주목된다.
이날 북한 조선중앙통신 보도에 따르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30일 열린 노동당 전원회의 5일 차 회의에서 남한을 가리켜 "우리를 '주적'으로 선포하고 외세와 야합하여 '정권붕괴'와 '흡수통일'의 기회만을 노리는 족속들을 화해와 통일의 상대로 여기는 것은 더 이상 우리가 범하지 말아야 할 착오"라고 말했다.
hanj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