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희림 방심위원장 "방송·통신 융합 심의규정 개정 추진"

입력 2024-01-02 11:30  

류희림 방심위원장 "방송·통신 융합 심의규정 개정 추진"
"허위조작 콘텐츠는 민생에 대한 공격…방심위가 파수꾼 될 것"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장은 2일 "새해에는 '방송·통신 융합적' 환경에 맞게 심의 규정 개정이 혁신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류 위원장은 이날 서울 양천구 목동 방송회관에서 시무식을 열고 "급격히 변화 중인 방송·통신 흐름을 따라잡을 수 있는 혁신적 방송·통신 심의 개정은 물론, 방송과 통신의 경계를 넘나드는 최신 콘텐츠 유형들도 규율할 수 있는, 혁신적 '방·통 융합형' 규정까지 고민해 제·개정 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제 규정 개정 총괄 태스크포스(TF)'를 연초에 출범시키겠다"며 "기왕에 부서별로 진행 중인 방송·통신 심의 규정 개정 작업도 해당 TF를 중심으로 조정·총괄돼 속도와 힘을 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류 위원장은 지난해 성과에 대해서는 "무엇보다 허위 조작 콘텐츠에 대한 신속 심의가 절차적으로 안착해 목표로 했던 '상시 신속 심의'가 새해부터 본격화됐다"고 강조했다.
또 "지난 수년간 위원회 예산은 비정상적으로 줄어 통상 업무까지 위협받을 수준이었다"면서 "우여곡절 끝에 오히려 정부안보다 약 20억원 증액된 예산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류 위원장은 새해 당면 과제로는 허위 조작 콘텐츠에 대한 대응을 꼽았다.
류 위원장은 "허위 조작, 불법·유해 콘텐츠들은 새해엔 더욱 정교하고 집요해질 것"이라며 "특히 총선을 겨냥한, 허위 조작 콘텐츠 공세에 선제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그런 콘텐츠들은 '민생'에 최대 위협으로 부상 중이고 방심위가 파수꾼으로 든든히 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이 능동적으로 심의 신청을 할 수 있도록 캠페인과 인터넷 홈페이지 개편, 동영상 자료 개발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류 위원장은 또 "최근 위원회 사상 초유의 개인정보 유출 범죄로 인해, 큰 우려를 드리게 된 데 대해 다시 한번 깊은 사과를 드린다"며 "이런 중대범죄가 재발하지 않도록 민원인 정보보호 제도를 전면 정비하겠다"고 말했다.

li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