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다케다 전문의약품 아태 사업권, 2천99억원에 매각"

입력 2024-01-02 11:28  

셀트리온 "다케다 전문의약품 아태 사업권, 2천99억원에 매각"
일반의약품 사업권도 매각 협상 마무리 단계



(서울=연합뉴스) 조현영 기자 = 셀트리온[068270]은 2020년 일본의 세계적 제약사 다케다제약으로부터 인수한 아시아태평양 지역 사업권 가운데 국내 전문의약품 사업을 제외한 아시아태평양지역 전문의약품 사업권과 국내를 포함한 이 지역 전체 일반의약품 사업을 매각한다고 2일 밝혔다.
셀트리온은 두 사업권을 분할해 매각할 예정으로, 전문의약품 사업권 매각 계약이 먼저 체결됐다. 일반의약품 사업권은 유력 후보사와 협상 마무리 단계다.
전문의약품 사업권은 싱가포르 소재 글로벌 헬스케어 전문 사모펀드 CBC 그룹에 넘어간다. 양수도 계약은 2020년 인수 당시 셀트리온이 싱가포르에 설립한 자회사인 '셀트리온 아시아태평양'(셀트리온APAC)과, CBC 그룹이 이번 인수를 위해 설립하는 해외 특수목적회사(SPC) 'HP Bidco 2 Limited' 사이에 체결하기로 했다.
매각금액은 2천99억원이다. 회사에 따르면 인수 당시 해당 사업권 가치는 약 1천380억원 정도였는데, 인수 이후 아태 지역 매출 성장과 생산 내재화를 통한 원가 절감 등을 통해 가치가 높아졌다고 설명했다. 매각 절차는 오는 3월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셀트리온은 핵심 자산인 당뇨병 치료제 '네시나'와 '액토스', 고혈압 치료제 '이달비'의 국내 사업권은 계속 유지하는 만큼, 이들 제품의 국내 판매 수익과 이를 바탕으로 개발 중인 개량 신약 관련 기대효과는 그대로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매각 후에도 CBC 그룹에 이달비와 네시나의 아태 지역 공급은 계속한다며, 이는 셀트리온제약[068760]이 담당한다고 덧붙였다.
셀트리온그룹 관계자는 "이번 사업권 매각은 선택과 집중이라는 경영 원칙과 투자이익 조기 회수에 따른 자금 유동성 확보 등 통합 셀트리온 출범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성장을 앞둔 상황에서 내린 전략적 판단"이라며 "확보한 매각 대금은 신규 제품 포트폴리오 강화 등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다지는 데 투입될 것"이라고 말했다.
셀트리온은 2020년 다케다제약으로부터 아태 지역 18개 의약품 사업과 관련한 자산을 인수하고 직접 생산까지 진행해온 바 있다.

hyun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