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그니피센트 7' 주가 2% 하락…AI주 조정장 진입?

입력 2024-01-03 16:11  

'매그니피센트 7' 주가 2% 하락…AI주 조정장 진입?
WSJ "AI 수혜, 예상보다 늦게 현실화"


(서울=연합뉴스) 이봉석 기자 = 새해 첫 거래일 미국 기술주들의 하락세는 인공지능(AI) 관련주 조정장의 시작을 보여주는 것일 수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3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2일 뉴욕 증시에서 '매그니피센트 7(Magnificent Seven.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아마존, 엔비디아, 테슬라, 메타)'의 주가는 평균 약 2% 하락했다.
시가총액은 합쳐서 2천380억달러(약 311조원)가 증발했다.
지난해 이들 7개 빅테크 기업 주가는 인공지능(AI)에 대한 기대감 등으로 70% 넘게 올랐었다.
주가 하락은 AI 주식이 조정장에 막 진입했을 수도 있음을 나타낸다.
WSJ은 'AI 행오버'가 시작됐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증시에서 행오버(hangover·숙취)는 술 파티 뒤 힘들어하는 것처럼 유동성 장세에서 실적 장세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변동성을 의미한다.
정보 제공업체 팩트셋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MS)는 지난 한해 57% 올라 1999년 이후 최고의 연간 상승률을 기록했는데, 선행 주가수익비율(주가를 12개월간 예상되는 총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값)은 33배를 넘어 지난 5년 평균보다 18% 높았다.
검색 엔진 빙(Bing)에 생성형 AI 챗GPT를 탑재하며 AI 경쟁을 선도했지만, 지난해 매출 2천180억달러 가운데 AI가 차지하는 비중은 여전히 미미한 실정이다.
MS의 대규모 기업 고객 대부분은 여전히 AI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상황이라 단기투자 또한 제한되고 있다.
글로벌 투자은행 번스타인의 토니 사코나기 애널리스트는 지난달 "기업 최고정보책임자(CIO)들은 대체로 AI에 대한 탐색 국면에 있다"고 말했다.
현재 AI를 통해 의미 있는 수익을 창출하는 기업은 엔비디아 등 손에 꼽을 정도다.
작년 테크 기업들은 성장 둔화로 대규모 해고와 구조조정을 단행해야 했다.
어도비의 사례는 AI에 대한 지나친 기대가 어떻게 실망으로 바뀌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어도비의 주가는 작년 4분기 실적 발표 전까지 생성형 AI 모델 제품인 파이어플라이에 대한 기대로 85% 급등했다.
하지만 새 회계연도에 직전 연도와 비슷한 10% 매출 성장이 예상된다고 발표한 이후 주가는 7% 넘게 하락했다.
이달 말 4분기 실적 발표 이후 다른 테크 기업들의 주가도 비슷한 양상을 보일 수 있다.
스코티아캐피털의 패트릭 콜빌 소프트웨어 애널리스트는 "AI 수혜는 많은 이들의 예상보다 늦게 현실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anfour@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