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솔레이마니 4주기 추모식서 폭발…103명 사망(종합2보)

입력 2024-01-04 00:43   수정 2024-01-04 12:07

이란 솔레이마니 4주기 추모식서 폭발…103명 사망(종합2보)
"폭발물 담긴 가방 2개 원격 조종으로 10분간격 폭발"
당국, 외부세력 '테러' 규정…가자전쟁 직접 개입 가능성 커져


(이스탄불=연합뉴스) 김동호 특파원 = 3일(현지시간) 이란 혁명수비대 가셈 솔레이마니 사령관의 4주기 추모식에서 의문의 폭발 사고가 발생해 103명이 사망하고 188명이 다쳤다고 이란 국영 IRNA 통신 등이 보도했다.
이란이 대규모 인명피해가 난 이날 폭발 사고가 외부세력에 의한 '테러'로 규정하고 그 배후에 대해 이스라엘에 무게를 두고 있다. 이란이 가자지구 전쟁에 직접 개입할 명분과 가능성이 더욱 커진 셈이다.
이날 오후 2시45분께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남동쪽으로 820㎞가량 떨어진 케르만주의 주도 케르만시 순교자 묘역의 솔레이마니 사령관 무덤을 중심으로 추모식이 진행되는 도중 약 700m 거리의 도로에서 큰 소리와 함께 폭발이 발생했다.
이어 10분쯤 뒤 묘역에서 1㎞ 떨어진 지점에서 두 번째 폭발 시간차를 두고 일어났다. 첫 번째 폭발 때 현장에 도착해 부상자 응급조치 등을 하던 구조대원 3명도 이 폭발로 숨졌다.
익명의 소식통은 "폭발물이 담긴 가방 2개가 원격 조종으로 폭발했다"고 전했다.
이란에서 국민적 추앙을 받았던 솔레이마니 사령관의 기일에 맞춘 추모식인데다, 최근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 국면이 겹쳐 순교자 묘역으로 수만명의 추모객 행렬이 이어진 탓에 인명피해 규모가 커졌다.
폭발물이 터진 도로는 솔레이마니 사령관의 묘지를 참배하려는 시민으로 빽빽했다.
케르만 지역 의료진은 중상자가 많아 사망자 규모가 더 늘어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날 인명피해는 1979년 이슬람 혁명 이후 이란에서 벌어진 단일 사건으로는 최대 규모다.
케르만주 부지사는 언론에 "2건의 폭발은 테러 공격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아흐마드 바히디 이란 내무장관은 방송에 출연해 "이번 폭탄 공격은 무고한 민간인을 죽이려는 여러 음모의 연장선에 있다"며 "범인들에게 곧 강력한 대응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골람-호세인 모흐세니-에제이 사법부 수장은 "솔레이마니 장군에 원한을 품은, 세계의 '오만한 세력'의 지원을 받는 테러 분자들이 우리나라를 불안케 하려는 다양한 음모를 좌절당하자 이란 국민에 대한 복수를 선택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범인들과 공모자를 신속히 추적해 기소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란 언론과 지도부가 언급하는 '오만한 세력'이란 미국과 이스라엘을 뜻한다.
이란 정부는 4일을 애도일로 선포하고 전국적으로 추모의 시간을 갖기로 했다고 밝혔다. 에브라힘 라이시 이란 대통령은 4일 사고 현장을 찾을 예정이다.
혁명수비대의 정예부대 쿠드스군을 이끌던 군부 실세 솔레이마니 사령관은 2020년 1월 3일 이라크 바그다드 공항에서 나오다 미군의 드론 폭격에 암살됐다.
최근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전쟁 중인 가운데 솔레이마니의 측근이었던 혁명수비대 장성 라지 무사비도 이스라엘 공격에 사망했다.

d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