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기시다, '45분 신년 기자회견'서 지진·정치자금 문제 초점

입력 2024-01-04 19:18  

日기시다, '45분 신년 기자회견'서 지진·정치자금 문제 초점
"정상외교로 한미일 등 협력 강화"…임기 중 헌법개정 의지 재확인

(도쿄=연합뉴스) 경수현 특파원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4일 신년 기자회견을 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후 관저에서 연 신년 기자회견 모두 발언에서 도쿄지검 특수부가 강제 수사 중인 자민당의 정치자금 문제를 먼저 꺼내 "국민의 의심을 사고 있는 데 대해 자민당 총재로서 먼저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말했다.


내각제인 일본은 집권당 총재가 당을 이끌면서 내각 총리도 함께 맡는다.
자민당은 최대 파벌인 아베파 등이 정치자금 모금 행사(파티)를 열면서 '파티권' 판매 자금 중 일부를 계파 및 의원 장부에 기재하지 않는 방식으로 수십억 원을 비자금화한 의혹이 불거져 작년 12월부터 도쿄지검 특수부의 수사를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그는 "국민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당의 체질을 쇄신할 것"이라며 내주 자민당 총재 직속으로 '정치쇄신본부'(가칭)를 출범, 재발방지책을 검토하고 국민 의견을 반영해 정치자금의 투명성 제고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자신이 본부장을 맡아 문제 대응에 앞장설 것이라며 이달 중 중간안을 정리해 자민당 차원에서 반영할 것은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또 "정치자금법 개정 논의도 있을 수 있다"면서 필요하면 국회에서 논의할 뜻을 내비쳤다.
그는 외교와 관련해서는 "한미일과 미·일·호주·인도 등의 틀에서 정상외교를 통해 파트너국과의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중국은 정상 간을 비롯해 대화를 거듭해 건설적이고 안정적인 관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헌법 개정에 대한 의지도 재확인했다.
기시다 총리는 "임기 중 개정을 실현하고 싶다는 생각에는 변화가 없다"며 "올해는 조문안의 구체화 작업을 진행해 당파를 넘는 논의를 가속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가 지난 30년간의 저조한 경제 흐름에서 벗어나 소득 증가와 성장의 선순환으로 전환할 기회라며 소득세 감세, 저출산 대책 등 그동안 제시해온 정책 집행 의지를 다시 밝혔다.
그러나 새해 첫날 오후 4시 6분 이시카와현 노토(能登)반도에서 발생한 강진의 피해자 구조 '골든타임'인 72시간과 겹친 시간대에 열린 기자회견인 만큼 기자들의 질문은 지진 피해 현황과 정부 대응책에 집중됐다.
기시다 총리는 강진 피해자 구조 현황으로 이날 오후 2시 30분 현재 구조가 필요한 사안으로 확인된 138건 중 80건은 대응을 마쳤고 나머지 58건은 구체적인 대응 전망이 서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한 사람이라도 더 많은 생명을 구조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약 45분간 진행됐다.
기시다 총리는 원래 올해 신년 기자회견을 미에현 이세 신궁 참배 후 이날 이세시에서 열기로 했다가 노토반도 강진 후 이세 신궁 참배 일정을 미루고 기자회견 장소도 관저 기자회견장으로 변경했다.(취재보조:김지수 통신원)
ev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