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의원들, 현대차 등 무노조 자동차업체에 "노조 결성 방해말라"

입력 2024-01-05 05:42  

美의원들, 현대차 등 무노조 자동차업체에 "노조 결성 방해말라"
13개사 경영진에 서한 "사측의 노조 결성 방해 우려…중립 지켜라"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미국 연방 상원의원들이 현대자동차를 비롯해 미국 사업장에 노동조합이 없는 자동차 회사들에 전미자동차노조(UAW)의 노조 결성 시도를 방해하지 말라고 주문했다.
게리 피터스, 론 와이든, 딕 더빈 등 민주당 상원의원 33명은 4일(현지시간) 테슬라, 리비안, 루시드, BMW, 혼다, 현대차 등 13개 자동차 업체 경영진에 보낸 서한에서 "우리는 여러 자동차 제조사에서 경영진이 노조 결성 노력을 막기 위해 위법한 행동을 했다는 보도를 우려한다"고 밝혔다.
이날 공개된 서한에서 의원들은 폭스바겐과 현대차, 테슬라 사례를 언급했는데 현대차에 대해서는 회사 관리자들이 근무 시간이 아닌 때에 업무 공간이 아닌 장소에서 노조 홍보물을 금지한 게 불법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UAW가 현대차의 앨라배마주 공장을 불법 노조파괴 행위로 노동관계위원회(NLRB)에 신고했을 때 주장한 내용을 인용한 것인데 현대차는 UAW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의원들은 "노동자의 권리에 적대적인 이런 보복 행위가 반복돼서는 안 된다"면서 회사들이 노조 결성 활동에 개입하지 않는다는 내용의 '중립 협약'을 채택할 것을 촉구했다.
의원들은 "우리는 중립 협약이 제조사들이 노동자의 권리를 존중하기 위해 해야 하는 최소한의 기준"이라고 생각한다"며 "제조사들이 전기차 전환과 관련해 연방정부 자금을 받고 혜택을 입는다는 점에서 특히 그렇다"고 말했다.
자동차 회사들이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라 정부가 제공하는 전기차 보조금의 혜택을 받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의원들은 "전기차 전환이 우리 경제와 기후를 위해 성공하려면 우리는 그 전환이 '빅3'(미국 3대 자동차 제조사)의 노동자뿐 아니라 다른 자동차 노동자들을 위한 정의로운 전환을 포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서 UAW는 미국 3대 자동차 제조사인 포드, 제너럴모터스(GM), 스텔란티스를 상대로 한 파업에서 승리해 큰 폭의 임금 인상을 얻어낸 뒤 노조가 없는 제조사 13곳을 상대로 노조 결성을 추진하겠다고 작년 11월 발표했다.
UAW는 수십년간 외국 자동차 회사가 운영하는 공장에서 노조를 결성하려고 시도했지만 실패했다.
숀 페인 UAW 위원장은 로이터통신에 보낸 성명에서 "이 나라의 모든 자동차 노동자는 자동차 업계의 기록적인 이익을 공정하게 배분받을 자격이 있다"며 "이제는 자동차 회사들이 법을 그만 위반할 때가 됐다"고 밝혔다.
blue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