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 스테이트' 美일리노이서도 트럼프 재선 도전 제동 움직임

입력 2024-01-05 07:06  

'블루 스테이트' 美일리노이서도 트럼프 재선 도전 제동 움직임



(시카고=연합뉴스) 김현 통신원 = 미국 공화당의 2024년 대선 후보 경선 시작을 목전에 두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전국적 지지율이 고공행진 하는 가운데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백악관 재입성을 막으려는 반(反)트럼프 진영의 노력에도 속도가 붙고 있다.
4일(현지시간) 시카고 지역방송 WBEZ와 일간 선타임스는 독점 입수한 문건을 토대로 "5명의 일리노이 유권자가 이날 주 선거관리위원회에 '오는 3월 19일 치러지는 일리노이 프라이머리(예비선거)와 11월 5일로 예정된 대선의 투표용지에 트럼프 이름이 오르지 못하도록 해달라'는 내용의 청원을 제기했다"고 보도했다.
청원인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조 바이든 대통령의 2020 대선 승리 인증을 막기 위해 지지자들을 부추겨 2021년 1월 6일 연방 의사당 난입 사태를 촉발했다"고 주장하면서 미국의 반트럼프 진영이 벌이고 있는 트럼프 대선 후보 자격 논란에 가세했다.
반트럼프 진영은 "'공직자가 모반이나 반란에 가담할 경우 다시 공직을 맡을 수 없다'고 규정한 미국 수정헌법 14조 3항에 따라 트럼프는 2024 대선 출마 자격이 없다"고 주장한다.
일리노이 주 선거관리위원회는 앞서 "선거관리 당국이 연방 헌법 조항에 대한 임의의 해석을 근거로 특정 대선 후보의 자격을 박탈할 권한이 있는지" 의문이라며 "이 문제는 주 법원 또는 입법부가 해결해야 할 문제"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청원인들은 "주 선거관리위원회가 이에 대한 판단을 내릴 법적 지위는 물론 권한과 의무를 갖는다"며 결정을 촉구했다.
트럼프의 대선 후보 자격에 반론을 제기한 일리노이 유권자 5명은 시카고 대도시권과 일리노이 중부 농촌지역 등에 흩어져 사는 주민이라고 이들의 법률 대리인은 밝혔다.
이들의 법률 대리는 반트럼프 성향의 비영리단체 '프리 스피치 포 피플'(Free Speech for People)과 시카고 로펌 2곳이 맡고 있다.
WBEZ는 트럼프 전 대통령 관련 소송 정보를 추적·공개하는 '로페어'(Lawfare)를 인용, "수정헌법 14조 3항을 근거로 트럼프의 대선 후보 자격에 제동을 걸기 위한 소송이 전국 15개 주에서 계류 중"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주도의 일리노이주는 반트럼프 진영에 우호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고 예상했다.
만일 일리노이 주 선거관리위원회가 청원인들이 원하는 결정을 내리지 않는다면 이 문제는 민주당 성향의 판사가 5 대 2로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일리노이 주 대법원 관할의 법정으로 옮겨가게 된다.
일리노이주는 전통적으로 민주당 지지세가 강해 '블루 스테이트'로 불린다.
트럼프 선거 캠프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름을 투표용지에 오르지 못하도록 하려는 노력을 "미국 민주주의에 대한 적대적 공격"으로 간주하면서 "유권자들이 직접 판단하고 선택하도록 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일리노이 주 선거법상 대선 후보 지명 관련 이의 제기는 오는 12일까지 할 수 있다.
chicagor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