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일리, 노예제 언급 안했던 '남북전쟁원인 답변' 해명…또 구설

입력 2024-01-06 00:55  

헤일리, 노예제 언급 안했던 '남북전쟁원인 답변' 해명…또 구설
"어릴 때 흑인들과 친구…인종차별에 대해 더 많이 대화했다"



(워싱턴=연합뉴스) 김동현 특파원 = 미국 공화당의 대선 주자인 니키 헤일리 전 유엔대사가 미국 남북전쟁의 원인으로 노예제를 언급하지 않은 것에 대해 다시 해명하는 과정에서 또다시 구설에 올랐다.
헤일리 전 대사는 지난 4일(현지시간) CNN 주최 타운홀 행사에서 자신이 이전 유세에서 남북전쟁의 원인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노예제를 언급하지 않은 게 실수였음을 인정했다고 워싱턴포스트(WP) 등이 5일 보도했다.
그녀는 "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 자라면 그야말로 2학년이나 3학년 때 노예제에 대해 배운다"고 말했다.
미국 남부에 있는 사우스캐롤라이나는 노예제에 찬성하며 남북전쟁 당시 남측을 위해 싸웠다.
헤일리 전 대사는 "난 자라면서 흑인 친구들이 있었다. 노예제는 늘 이야기하는 주제다. 우리 사우스캐롤라이나에는 노예제, 그리고 남북전쟁 때 일어난 모든 일과 관련해 많은 역사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헤일리 전 대사는 지난달 유세에서 남북전쟁의 원인이 무엇이었냐는 질문에 "나는 남북전쟁의 원인은 기본적으로 정부가 어떻게 운영되느냐의 문제였다고 생각한다"고 모호하게 답했다.
이 답변을 두고 남부가 노예제 유지가 아니라 연방정부의 과도한 통제에 맞서 주(州)정부의 권리를 지키려 싸웠다는 남부 수정주의자들의 역사인식과 비슷하다는 비판이 나왔다.
과거 답변에 대해 헤일리 전 대사는 전날 타운홀 행사에서 "난 노예제 이후를 생각하고 있었고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면서 배울 교훈에 관해 이야기한 것이었는데 그러지 않았어야 했다"며 "난 노예제라고 말했어야 했지만 내 머릿속에는 모든 사람이 남북전쟁과 노예제를 연관 짓는 것은 기정사실이었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그녀는 백인과 흑인으로 갈라진 시골 마을에서 유일한 인도계로 자라면서 노예제보다 인종차별에 대해 더 많은 대화를 했다고 밝혔다.
그녀는 "노예제만 논의되지 않았고 인종차별에 대해 더 많이 대화했다"면서 "우리는 흑인 친구들도 있고 백인 친구들도 있었는데 인종차별은 늘 대화 주제였다"고 말했다.
그러나 '흑인 친구들이 있었다'는 해명은 오히려 다른 논란을 낳았다.
CNN 정치평론가 밴 존스는 헤일리의 해명을 두고 "더러운 걸레로 청소하는 격"이라면서 그녀가 특정 공화당 지지자들의 눈치를 보느라 진실을 말하지 못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WP는 과거에 다른 공화당 정치인들도 자신이 인종차별주의자가 아니라고 반박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해명을 했다가 오히려 역풍을 맞았다고 지적했다.
blueke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