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지구 60%에 대피명령…민간인 살 수 없는 곳 됐다"

입력 2024-01-07 16:17  

"가자지구 60%에 대피명령…민간인 살 수 없는 곳 됐다"
가자 인구 85% 이상 피란민 전락…대피소·난민촌 과밀 극심



(서울=연합뉴스) 박진형 기자 = 이스라엘군이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지상군 작전 지역을 북부에서 남부, 최근에는 중부까지 확대하면서 가자지구 면적의 60%가 대피 명령을 받아 민간인이 살 수 없는 곳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ABC 방송은 이스라엘군이 소셜미디어와 전단지 등으로 발표한 대피 경고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처럼 가자지구의 많은 지역이 대피 대상 지역이 되면서 유엔 팔레스타인 난민기구(UNRWA)가 지난 2일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가자지구 인구의 85% 이상인 약 190만명이 원래 살던 곳을 떠나 피란민이 된 것으로 집계됐다.
그 결과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안전 지역에 엄청난 수의 피란민들이 몰려들면서 대피소와 난민 텐트촌 등은 '인구 폭발'을 겪고 있다.
UNRWA의 줄리엣 투마 국장은 전쟁 전 인구가 15만명인 가자지구 남단 라파에 이제 약 100만명이 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라파는 역사적으로 가자지구에서 가장 가난한 지역 중 한 곳이었다"며 "라파에는 이처럼 거대한 규모의 피란민 유입을 감당할 민간 인프라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 대피소도 사람이 엄청나게 너무 많아서 더 이상 인원을 수용할 수 없다. 따라서 사람들은 가능한 곳 아무 데서나 살기 시작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스라엘군이 대피 대상 지역을 나날이 넓힌 결과 피란을 가서 도착한 곳마저 대피 대상 지역이 돼서 다시 피란길에 오르는 주민도 부지기수다.
가자지구 북부의 가자시티에 살던 무함마드 알리얀과 그의 가족은 걸어서 남부의 칸 유니스까지 대피했지만, 도착했더니 하늘에서 떨어진 이스라엘군 전단지가 다시 남쪽으로 대피하라고 지시했다고 ABC에 말했다.
라파로 향하던 그는 "우리가 어디로 가야 하나. 갈 곳이 더 남아 있지 않다"고 한탄했다.
미 조지타운대 국제이민연구센터의 엘리자베스 페리스 박사는 이처럼 전례 없는 대규모의 인구 이동이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우선 피란민들은 집 등 재산과 생업을 잃고 떠돌면서 빈곤에 빠지며 신체적 안전과 정신 건강이 위협받게 된다.
특히 여러 차례 거처를 옮길 경우 후유증이 더 심해지며, 어린이들은 이 과정에서 정신적 충격을 받게 된다고 페리스 박사는 설명했다.
그는 이렇게 되면 "회복하기가 훨씬 더 어려워진다"며 "이런 상황에 대처하는 데 있어 회복력에는 한계가 있다"고 덧붙였다.
페리스 박사는 이스라엘군의 대피 명령에 대해서는 주민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 접근할 수 있는 방식으로 널리 전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 유엔 전문가도 이스라엘군의 대피 명령이 부정확하고 스스로 모순될 때가 있으며, 가자지구 사람들이 접근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는 전력과 통신망에 과의존한다고 지적했다.

jh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