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상 가능했다"…美 남북전쟁 놓고 헤일리 이어 트럼프도 구설

입력 2024-01-08 01:26  

"협상 가능했다"…美 남북전쟁 놓고 헤일리 이어 트럼프도 구설
'전쟁 불필요했다' 시사에 당 일각서도 "노예제가 협상가능했냐" 비판




(워싱턴=연합뉴스) 강병철 특파원 = 미국 공화당 대선 주자인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가 남북전쟁을 언급하면서 노예제 문제를 거론하지 않아 비판받은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남북 전쟁 자체를 협상으로 피할 수 있었다고 발언해 구설에 올랐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6일(현지시간) 아이오와주 선거 유세에서 남북전쟁과 관련, "많은 실수가 있었다"면서 "솔직히 협상될 수 있는 것도 있었고, 협상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CNN, 워싱턴포스트(WP) 등이 7일 보도했다.
이어 남북전쟁을 악랄하다고 묘사한 뒤 "너무 많은 사람이 죽었고 그것은 재앙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약 협상이 됐다면 에이브러햄 링컨이 누군지 당신은 모르겠지만, 그것은 괜찮다"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런 발언은 노예제 종식을 위한 전쟁이 불필요했으며 링컨 당시 대통령이 유혈 상황을 피하기 위해 더 노력했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미국 언론은 분석했다.
이에 대해서는 공화당 내에서도 비판 발언이 나왔다.
반(反)트럼프 인사인 공화당 리즈 체니 전 연방 하원의원은 "남북 전쟁 중 어떤 부분이 협상할 수 있었느냐. 노예제냐, (남부 주의) 연방 탈퇴냐"라고 반문했다.
역사학자들도 노예제도를 둘러싼 남북전쟁을 중단하기 위해 협상을 할 수 있었다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발언에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미국역사협회의 제임스 그로스먼 이사는 WP에 "(남부의) 연방 탈퇴 선언문에는 그(노예)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연방을 떠난다고 명시적으로 밝히고 있으며 이것은 협상될 수 없었다"고 반박했다.
데이비드 블라이트 예일대 역사학과 교수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초등학교 수준의 난센스이자 역사적으로 무지한 발언"이라고 말했다.
이런 비판에 대해 트럼프 캠프의 스티븐 청 대변인은 "이들 역사학자는 이른바 '트럼프 발작 증후군'에 시달리는 진보적인 민주당의 기부자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앞서 헤일리 전 대사는 지난달 유세에서 남북전쟁의 원인과 관련, "기본적으로 정부가 어떻게 운영되느냐의 문제였다"라면서 노예제 문제를 언급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비판이 제기되자 그녀는 노예제 문제는 기정사실이었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solec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