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고위인사들 "작년 경제 성장률 5.2% 추정…목표 달성 무난"

입력 2024-01-08 15:12  

中 고위인사들 "작년 경제 성장률 5.2% 추정…목표 달성 무난"
"내수 확대가 경제 성장 버팀목 역할"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중국 고위 인사들이 잇달아 작년 중국의 경제 성장률이 5.2%에 달해 목표를 달성했을 것으로 추정했다고 중국신문망 등 현지 매체가 8일 보도했다.



닝지저 중국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政協) 경제위원회 부주임 겸 중국 국제경제교류센터 이사장은 지난 6일 베이징에서 열린 제28회 '중국 자본시장 포럼'에서 "각 방면이 함께 노력한 결과 작년 중국의 경제 성장률이 5.2%에 달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중국 국가 통계국장 출신인 그는 "2020년부터 3년간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으로 연평균 4.5% 성장에 그쳤던 점을 고려하면 이런 성과는 어렵게 얻은 것으로, 값지게 여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작년 12월 관영 통신 신화사는 공산당 경제 총괄 기구인 중앙재정경제위원회 판공실 고위 관계자가 중국의 경제 성장률이 목표치를 달성한 것으로 추정했다고 보도했다.
익명의 이 관계자는 당시 주요 관영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전문가와 학자들이 올해(2023년) 경제 성장률이 5.2% 안팎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경제 성장이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중국은 작년 3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제14기 1차 회의 개막식에서 2023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목표로 '5% 안팎'을 제시한 바 있다.
아울러 닝지저는 "작년 중국의 4대 거시 지표가 기대에 부합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작년 4분기 경제 성장률은 직전 분기보다 더 좋아졌을 것"이라며 "작년 중국의 GDP 총액이 126조 위안(약 2경3천100조원)에 달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작년 내수 확대가 중국 경제 성장의 버팀목 역할을 했다"며 "작년 1∼3분기 소비 지출의 경제 성장 기여율이 83.2%에 달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작년 한 해 동안 지속해서 추진한 고용 우선 정책이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신규 고용이 목표를 달성했을 것"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작년 10월과 11월 도시 실업률이 5%로 떨어졌고, 도시 지역의 작년 한 해 신규 고용 역시 목표였던 1천200만 명을 달성했을 것으로 추정했다.
이와 함께 작년 1∼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0.3%에 그쳤고 식품과 에너지 가격을 제외한 근원 CPI는 0.7% 상승해 목표치였던 '3% 상승'을 크게 밑도는 등 물가가 안정된 것도 성과로 꼽았다.
그는 "국제수지 균형을 이루려던 목표도 무난하게 달성했다"며 "글로벌 경제와 무역의 성장 둔화 속에 각계가 외국 자본 안정과 무역 구조의 개선을 위해 노력한 결과"라고 주장했다.
pj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