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싱크탱크 "中, 대만침공시 상륙작전에 10만명 투입 예상"

입력 2024-01-08 17:33  

대만 싱크탱크 "中, 대만침공시 상륙작전에 10만명 투입 예상"
헬기·장갑차 등 1천300대 동원 전망…대만 국방부, 철통 방어 강조


(타이베이=연합뉴스) 김철문 통신원 = 양안(중국과 대만) 간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경우 상륙 작전에 병력 10만명을 투입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8일 자유시보와 중국시보 등 대만언론에 따르면 대만 국방부 싱크탱크 국방안전연구원(INDSR)은 지난 3일 '2023년 중공 정군 발전 평가 보고'에서 중국군의 상륙 병력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구체적으로 중국은 첫 상륙작전에 중국 항공여단과 공중강습여단 소속 약 1만2천명과 해군 상륙함대 소속 약 2만4천명, 육군 수륙양용 합성여단 약 1만6천명 등 약 5만2천명과 육전대(해병대)의 헬리콥터 및 수륙양용 장갑차 약 1천300대가 투입될 것으로 분석됐다.
국방안전연구원 산하 중국 정치군사작전개념연구소의 어우시푸 소장은 이번 보고서에서 중국군 상륙 병력이 1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지만 중국군은 상당한 위험에 직면할 수밖에 없다고 내다봤다. 대만해협의 폭이 100㎞가 넘는 데다 중국군의 실전 상륙 작전 경험 부족과 대만의 대함·방공 미사일 등 비대칭전력의 배치 상황이 중국군 계획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어우 소장은 중국군이 해변에 상륙하더라도 곧바로 산간 지역, 구릉, 마을들과 마주치게 돼 대규모 기계화부대의 이동이 쉽지 않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다만, 그는 중국이 대만 상륙을 결정하면 반드시 먼저 공습과 미사일 공격을 통해 대만 지휘통제 시스템을 마비시켜 대만의 '눈과 귀'를 무력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관련해 대만 국방부는 양안 간 전쟁이 발발하면 대만 모든 곳이 바로 전쟁터가 되기 때문에 전방과 후방의 구분이 없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1년 의무 복무병은 수비부대에 주로 근무할 것이며 군 간부와 함께 국토 수비, 지원 작전, 중요 군사·민간 시설 방호 등 철통 방어 임무를 맡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jinbi10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