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4] 수소·SDV로 이동넘어 삶의 편안함 더한다…현대차가 그린 미래(종합)

입력 2024-01-09 16:07  

[CES 2024] 수소·SDV로 이동넘어 삶의 편안함 더한다…현대차가 그린 미래(종합)
수소·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 선언…'인간중심적인 삶의 혁신'
HTWO 그리드 솔루션으로 수소사회 구축…소프트웨어 중심 전환 SDx 발표

(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현대차가 '인간이 중심이 되는 삶의 혁신'을 새 지향점으로 내세우고, 수소와 소프트웨어(SW)를 통해 이를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현대차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CES 2024' 미디어데이에서 '수소와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 : 이즈 에브리 웨이(Ease every way)'를 주제로 한 미래 비전을 발표했다.
수소에너지 생태계 구축과 소프트웨어·인공지능(AI) 기반의 대전환을 통해 '인간 중심적인 삶의 혁신'을 일군다는 게 현대차의 목표다.
혁신을 통해 이동을 넘어 일생 전반의 편안함을 더하는 것을 현대차의 새로운 역할로 정의한 것이다.
이러한 현대차의 계획은 수소 사회로의 전환을 앞당길 종합 솔루션과 사람과 모빌리티, 데이터, 도시를 연결한 생태계를 구축하는 소프트웨어 혁신으로 구체화될 전망이다.



◇ 'HTWO 그리드 솔루션'으로 수소사회 구축
현대차는 수소로의 대전환을 목표로 기존 연료전지 브랜드인 'HTWO'를 그룹의 수소 밸류체인 사업 브랜드로 확장하고, 수소의 생산·저장·운송·활용 등 전(全) 주기에서 맞춤형 패키지를 설계하는 'HTWO 그리드(Grid)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그린수소(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전기로 물을 분해해 얻는 수소) 생산을 위한 메가와트(㎿)급 양성자 교환막(PEM) 수전해를 수년 내 양산할 방침이다.
PEM 수전해는 알카라인 수전해 대비 수소 생산비용이 1.5배 정도 비싸다. 하지만 회사의 수소전기차용 연료전지 부품과 생산 인프라 공용화를 통해 비용을 낮출 수 있다고 현대차는 전했다.
현대차는 수전해에 더해 폐기물로 수소를 만드는 자원 순환형 생산기술도 공개했다.
이 기술은 음식물 쓰레기 등 유기성 폐기물을 수소로 전환하는 방식(W2H)과 폐플라스틱을 수소로 전환하는 방식(P2H) 등 두 가지로 구분된다.
현대차는 액체와 기체, 고체 방식으로 보관이 가능한 수소의 저장과 운송, 활용과 관련한 기술도 개발 중인데, 서울 광진구에 운영 중인 이동형 수소 충전소가 대표적 예다.
또 인도네시아 정부·민간 합작 프로젝트에 W2H 방식의 HTWO 그리드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전 세계에서 진행되는 수소 관련 실증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다.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들과 협업해 현대차 수소전기차 모빌리티 기술을 통한 탄소중립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도 진행 중이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를 물류에 도입해 수소 충전소 등의 인프라를 미국 조지아주와 함께 구축하는 것이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다.
이 밖에도 수소 사회의 실현을 앞당기기 위해 현대차그룹은 연간 수소 소비량을 지난해 1만3천t에서 2035년까지 300만t으로 늘린다. 수소전기차 넥쏘의 후속 모델도 내년 출시한다.



◇ 사용자 위한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 'SDx'
현대차는 사용자 중심의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위해 소프트웨어로의 대전환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를 위한 중장기 전략 'SDx'(Software-defined everything)도 발표했다.
현대차가 목표하는 SDx는 모든 이동 솔루션과 서비스가 자동화·자율화하고, 끊임없이 연결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중심의 개발 전환은 차량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면서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 현대차의 설명이다.
이러한 대전환의 시작이 되는 것이 바로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SDV)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해 각각 개발과 업데이트가 가능한 SDV를 만들고, 이 SDV로 축적한 이동 데이터를 인공지능(AI)과 접목한 후 다양한 이동 솔루션으로 확장해 로지스틱스, 도시 운영 체계와 연결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SDx의 궁극적 목표다.
이를 위해선 사용자 경험 강화가 중요한데 현대차는 외부 개발자들이 참여해 킬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개발키트'(SDX)를 만들고, 자체 개발한 대형언어모델(LLM) 기반 음성 어시스턴트와 AI 내비게이션을 적용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소프트웨어 중심 대전환이 모빌리티 전반에 확산하면 데이터의 축적과 연결을 통해 효율적인 차량 관리가 가능해지고, 문제 발생 시 즉각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데이터 수집부터 처리, 평가, 배포를 포괄하는 머신 러닝 프로세스를 적용하기 쉬워져 차량 기술과 서비스는 자동으로 업데이트되고, 문제를 예측해 해결하는 시간도 크게 단축된다.
결국 이는 이동 디바이스, 모빌리티, 로지스틱스를 넘어 도시 전반의 안정적·효율적 운영으로 이어진다는 것이 현대차의 전망이다.
이렇듯 사람과 디바이스, 도시 인프라가 연결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가 구축되면 누구나 쉽고 편리한 이동의 자유를 누릴 수 있고, SDx의 최종 지향점 '클라우드 트랜스포테이션'가 구축된다.
현대차는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철학인 '서비스 디파인드(Service-defined), 세이프티 디자인드(Safety-designed)'도 이날 최초로 공개했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언제나 사용자의 니즈에서 출발하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내용이다.
현대차 SDV 본부장 송창현 사장은 이날 미디어데이 이후 기자들과 만나 "SDV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식을 자동차에 적용하는 것"이라며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바꾼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개발을 따로 가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이어 "LLM을 직접 만들었고, 차 데이터를 갖고 거의 사람처럼 대화를 할 수 있는 구조를 시도했다"며 "처음 SDV 운영체제(OS)가 시행될 때 (그 기능도) 같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