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4] HD현대, 시공간 뛰어넘는 미래 인프라 건설기술 선봬

입력 2024-01-09 13:47  

[CES 2024] HD현대, 시공간 뛰어넘는 미래 인프라 건설기술 선봬
무인·자율화 등 미래 건설현장 구현…원격조종·미래형 장비도 체험

(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HD현대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4'에서 시공간을 뛰어넘는 미래 인프라 건설 기술을 선보인다.



HD현대는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LVCC) 웨스트홀에 300평 규모로 전시관을 마련해 CES 2024에 참가한다고 8일(현지시간) 밝혔다. 전시관 면적은 지난해 180평 대비 2배 가까이 늘었다.
HD현대는 이번 전시의 주제를 '사이트 트랜스포메이션'(Xite Transformation)으로 정했다.
사이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안전과 안보, 공급망 구축, 기후 변화 등 인류가 직면한 문제 해결을 위한 육상 비전이다. HD현대는 무인 자율화 기술을 활용한 미래 건설 현장 구현에 주안점을 뒀다.
전시 구역은 퓨처 사이트(Future Xite)와 트윈 사이트(Twin Xite), 제로 사이트(Zero Xite) 등 3가지 주제로 구성됐다.
전시관 내에서는 3천㎞ 떨어진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의 휠로더를 원격조종하는 전문가 시연을 볼 수 있다. 아울러 관람객들은 직접 시뮬레이터에 탑승해 휠로더를 운전할 수 있고, 가상현실(VR) 트윈 체험을 통해 미래 건설 현장을 경험할 수 있다.
특히 퓨처 사이트는 숙련자 감소, 낮은 생산성 등 건설 현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무인 자율화 솔루션을 제시한다.
또 캐빈(조종석)이 없는 실물 크기의 미래형 건설기계와 드론을 활용한 현장 상황 분석 등 미래 건설 현장의 모습도 엿볼 수 있다.



가로 18m·세로 4.5m 규모의 LED 화면에서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 기술을 토대로 현장 정보를 분석해 작업 계획을 수립하고, 장비 운용과 안전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무인 자율화 건설 현장이 펼쳐진다.
그 앞에 위치한 4.5m 크기의 무인 굴착기는 광각 레이더 센서와 스마트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주변 장애물을 인식하고, 안전 작업을 돕는다.
HD현대 관계자는 "미래 건설 현장에 적용될 스마트 건설 솔루션을 한 공간에서 볼 수 있도록 준비했다"며 "HD현대는 지속가능한 인류의 인프라 건설을 위한 혁신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D현대 정기선 부회장은 10일 오전 9시 라스베이거스 베네시안 호텔에서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CES 2024의 기조연설자로 나선다.


viv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