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비우호국 재외공관에 대선 투표소 설치 여부 검토

입력 2024-01-10 13:00  

러, 비우호국 재외공관에 대선 투표소 설치 여부 검토
"각국에 안전 담보 요청…부처 간 검토 근거해 결정"



(블라디보스토크=연합뉴스) 최수호 특파원 =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사태 후 비우호국으로 지정한 곳의 일부 재외공관에서 오는 3월 예정된 대통령 선거 투표를 실시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9일(현지시간) 러시아 일간 베도모스티 등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 외교계 한 소식통은 이같이 밝히며 "러시아 정부가 비우호국으로 지정한 49개 전체 국가를 (검토) 대상으로 삼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아직 최종 결정은 나오지 않았으며, 논의가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러시아 외무부와 가까운 또 다른 소식통 역시 투표소가 설치되고 있는 영사관들에서 (대선) 투표를 취소할 가능성이 논의되고 있으며, 최종 결정은 이달 안에 내려질 것이라고 전했다.
또 이러한 계획은 유권자 안전과 영사관 직원 수 감소 등을 고려한 것이라고 했다.
러시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해외 투표소 설치 마감일은 오는 24일까지다.
파벨 안드레예프 중앙선관위원회 국제협력 담당은 "현재까지 해외 투표를 위한 국가 범위가 결정되지 않았다"며 "외무부와 외교기관 등은 다수 국가에서 유권자와 투표소 안전을 담보하는 방법을 평가하기 위해 체류국 당국과 협력하고 위험과 기회를 분석하는 데 큰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우리는 각국에 안전을 담보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으며, 부처 간 검토 결과에 근거해 해외 투표소 조직 계획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2018년 러시아 대선에서는 해외 145개국에 마련된 투표소에서 44만4천명의 러시아인이 투표에 참여했으며, 이 가운데 85%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선택했다.
한편, 푸틴 대통령이 5선에 도전하는 올해 대선에 출마 가능 후보로 이름을 올린 인물은 11명이다.
이들 가운데 원내 정당 후보 3명은 지방 순회에 나서는 등 본격적인 선거 운동에 돌입했다.
무소속으로 출마한 푸틴 대통령은 대통령 선거법에 따라 30만명의 유권자 지지 서명을 확보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su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