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경제단체 "스타트업 육성협력…한미일 경제협력체 신설"

입력 2024-01-11 09:30  

한일 경제단체 "스타트업 육성협력…한미일 경제협력체 신설"
한경협·게이단렌, 도쿄서 재계회의 공동성명…"韓 CPTPP 가입 추진"
류진 한경협회장 비롯 신동빈·조원태·조현준 회장 등 참석



(서울=연합뉴스) 한상용 기자 = 한국과 일본 양국의 대표 경제단체인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와 게이단렌(經團連·일본경제단체연합회)이 스타트업 육성 협력을 강화한다는 데 합의했다.
또 한미일 정부 간 협력에 발맞춰 3국 경제협력체를 신설하고, 한국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을 추진키로 했다.
한경협과 게이단렌은 11일 오전 일본 도쿄 게이단렌 회관에서 제30회 한일 재계회의를 열고 이러한 내용이 담긴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한일 재계회의는 2022년 7월 서울 개최 이후 1년 반 만에 개최됐다. 일본에서 열리기는 2019년 11월 이후 4년 2개월 만이다.
한경협은 "이번 행사는 지난해 양국 정상의 상호방문을 계기로 조성된 우호적 한일관계가 지속되는 가운데 열린 것이자, 한일 상호 수출규제의 완전 종식 이후 처음 개최됐다"며 그 의미를 설명했다.



이번 회의는 한일 경제정세와 전망, 지속가능한 사회의 실현을 위한 한일협력 추진 등 2개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두 단체는 산업 분야, 사회문제 해결, 국제적 틀 등 3개 분야에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산업 분야에서는 새로운 경제 성장동력 창출을 위한 스타트업 협력이 거론됐다. 두 단체는 올해 상반기 도쿄에서 '한일 스타트업 협력 포럼'을 열고, 하반기에는 한국에서 열리는 한일 재계회의에서 양국 대기업과 스타트업의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또 관광, 핵심 광물과 관련한 협력 방안도 모색했다.
사회문제 해결 분야에서는 탄소중립 과제, 저출산·고령화 문제 해법 등이 다뤄졌다. 그 해법으로서 한일 기업 간 신재생에너지 연구개발 추진, 외국 인력 유치 등이 제시됐다.
국제적 틀 분야에서 두 단체는 한미일 3국 경제협력 플랫폼 구축 필요성에 공감했다.
이에 따라 한경협과 게이단렌은 향후 예정된 한미일 정상회의와 연계해 3국 경제계가 상호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한미일 비즈니스 서밋' 개최를 검토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한일 경제계는 한국의 CPTPP 가입 추진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한경협과 게이단렌은 이 같은 논의 내용을 공동 성명에 담았다.
공동 성명에는 수소·암모니아 공급망 등 에너지 협력,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 산업계 인재 육성 등에 대한 상호협력 확대도 포함됐다.
류진 한경협 회장은 회의에서 인공지능(AI), 바이오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 차세대 기술 분야에서의 양국 간 협력 강화를 제안했다.
류 회장은 또 "내년은 양국 국교 정상화 60주년이 되는 해"라며 "내년에는 인적교류가 상호 수출규제 이전인 2018년 수준을 넘어 1천500만명 이상으로 확대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도쿠라 마사카즈 게이단렌 회장은 "한일 양국은 이제 서로에게 필수 불가결한 파트너가 됐다"며 "양국이 자유롭고 열린 국제경제 질서 재구축을 위한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회의에는 한국 측에서 류 회장을 비롯해 이웅열 코오롱그룹 명예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김윤 삼양홀딩스 회장, 이장한 종근당 회장,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진옥동 신한금융지주 회장, 최수연 네이버 대표, 김창범 한경협 부회장 등 15명이 참석했다.
일본 측에서는 도쿠라 게이단렌 회장을 포함해 사토 야스히로 미즈호파이낸셜그룹 특별고문, 야스나가 다쓰오 미쓰이물산 회장, 히가시하라 도시아키 히타치제작소 회장 등 14명이 참가했다.
gogo21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