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백악관 "北-하마스 군사적 협력 조짐 인지하고 있지 않아"(종합2보)

입력 2024-01-11 12:56  

美백악관 "北-하마스 군사적 협력 조짐 인지하고 있지 않아"(종합2보)
국정원은 F-7 로켓사진 공개하며 北의 對하마스 무기공급 언급
美 '군사협력'으로 볼만한 '직접거래' 확인 안 됐다는 취지인듯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송상호 특파원 = 미국 백악관은 10일(현지시간)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북한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간의 군사적 협력 가능성과 관련, 이를 부인하는 데 무게를 둔 언급을 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과 하마스와의 군사적 연계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하마스와 북한 사이에 어떤 군사적 협력이 있다는 조짐에 대해 인지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커비 조정관은 이어 "그와 관련해 확인할 내용이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다만 북한과 하마스간의 군사적 협력 조짐을 인지하고 있지 않다는 언급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것은 없다'는 의미인지, '과거에도 없었다'는 의미인지 명확하게 밝히지는 않았다.
앞서 국가정보원은 지난 8일 하마스가 북한이 생산한 무기를 사용 중이라는 외신보도에 대해 "동일하게 판단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정원은 하마스가 사용한 F-7 로켓 중 한글 표기가 식별된 부품의 위치를 원으로 표시한 사진을 공개했다. 다만, 한글표기는 신관과 다른 부품의 연결부위에 새겨져 있어 이 사진상에는 드러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북한이 하마스 등을 대상으로 무기를 제공한 규모와 시기에 관해 구체적인 증거를 수집·축적하고 있다"면서도 "현재로선 출처 보호 및 외교관계를 고려해 제공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한미간 정보 판단에 미묘한 차이가 있는 듯 보이는 상황과 관련, 미국 정부 당국자는 연합뉴스의 질의에 "우리는 역사적으로, 그리고 최근에 공개된 영역에서 북한의 무기가 하마스에 의해 사용된 증거물을 알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이 당국자는 "커비 조정관이 오늘 브리핑에서 말한 바와 같이 우리는 북한과 하마스의 군사협력 징후는 보지 못했다"고 재확인했다.
결국 미국은 '하마스의 북한산 무기 사용' 증거는 자신들도 인지하고 있으나 그 증거가 곧바로 '북한-하마스간 군사협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판단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산 무기가 직접 하마스로 넘어간 것이 아니라, 중개상 등 제3자나 제3국을 거쳐 하마스로 '흘러 들어간' 것일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은 것으로 해석할 여지도 있어 보인다.
이어 커비 조정관은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적 협력 강화와 관련해선 "우리는 북한과 러시아의 협력 문제 및 러시아가 (유엔 안보리) 제재를 위반해 북한과 관계를 이어가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왔다"고 소개했다.
이어 "우리는 이를 매우 긴밀히 주시하고 있다"고 전한 뒤 "북한이 이를 통해 군사적으로 얼마나 이득을 보고 있는지 구체적인 증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겠다"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공습에 북한 탄도미사일을 사용해 어떤 이익을 얻고 있는지 여러 차례 이야기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커비 조정관은 지난 4일 러시아가 북한으로부터 수십발의 탄도 미사일을 제공받았으며, 그 중 일부를 이미 우크라이나 공격에 사용했다고 밝혔다.
그는 전날에도 러시아가 지난 6일 북한산 탄도 미사일 여러 발을 우크라이나로 발사했다고 확인했다.
한편, 커비 조정관은 북한이 일본 지진을 위로한다며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에게 위문 전문을 보낸 이유에 대한 질문에는 "그의 의도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고만 답했다.


kyungh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