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증권사, 4분기 실적 악화될 듯…"해외 평가손실·충당금"

입력 2024-01-11 09:04  

대형 증권사, 4분기 실적 악화될 듯…"해외 평가손실·충당금"

(서울=연합뉴스) 이웅 기자 = 대형 증권사들의 지난해 4분기 실적이 예상보다 크게 악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증권 업황은 회복세지만 해외 보유자산의 평가손실과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관련 충당금이 늘어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현대차증권은 11일 보고서에서 미래에셋증권, 한국금융지주, 삼성증권, NH투자증권 등 주요 증권 4사의 작년 4분기 지배주주순이익이 총 2천38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0% 늘지만 전분기 보다는 56.8% 줄어들 것으로 추산했다.
이는 당초 컨센서스(시장평균 전망치)인 4천710억원의 절반 수준(-49.3%)이다.
이홍재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시장 기대를 대폭 하회할 것으로 보는 이유는 주로 보유자산 평가손실 및 충당금 영향"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미래에셋증권[006800]이 프랑스 부동산 손실을 약 400억원 추가 반영하고 이외에 투자목적자산도 손실 인식되며 적자 전환될 전망"이라며 "타사들도 해외 부동산 및 태영건설 관련 손실 등이 반영될 것"으로 예상했다.

IBK투자증권도 이날 보고서에서 미래에셋증권의 4분기 지배주주순이익이 1천41억원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우도형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이와 관련 "지속적인 해외 부동산 경기 악화에 따른 해외부동산 손상차손 인식과 연말 비시가성 자산의 재평가로 인한 연결손익 부진에다 태영건설 관련해 충당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한국투자증권은 이날 보고서에서 NH투자증권[005940]의 4분기 지배주주순이익이 752억원으로 컨센서스를 33% 밑돌 것으로 전망했다.
백두산·홍에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이에 대해 "부도율(PD)을 포함한 각종 추가 충당금이 발생함에 따라 기타 순영업수익이 -50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4억원 악화될 것"으로 봤다.
NH투자증권의 4분기 브로커리지(주식 위탁매매) 순수익은 국내외 주식시장 거래대금 감소로 전분기보다 32% 감소하는 반면 투자은행(IB) 관련 수수료는 7%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KB증권은 보고서에서 한국금융지주[071050]의 4분기 연결기준 지배주주순이익이 521억원으로 전분기보다 75.4% 줄어 컨센서스를 61.5% 밑돌 것으로 전망했다.
강승건 KB증권 연구원은 이에 대해 "해외 부동산펀드 손상차손 및 부동산 PF 관련 충당금 약 2천억원을 반영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abullapi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