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CPI 데이터는 '모호한 결과'…"3월 금리인하 너무 일러"

입력 2024-01-12 09:31  

미 CPI 데이터는 '모호한 결과'…"3월 금리인하 너무 일러"
로이터 "연준 인사들, 새 신호 얻지 못해…더 지켜봐야"
클리블랜드 총재 "할 일 많아" 시장 3월 인하 기대 일축


(서울=연합뉴스) 김기성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주요 인사들은 11일(현지시간) 발표된 소비자물가 데이터로부터 인플레이션 방향과 관련한 새로운 신호를 거의 얻지 못해 향후 나올 자료들을 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미국 노동부가 발표한 지난해 12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동기보다 3.4% 상승해 전월의 3.1%보다 높았다.
그러나 변동성이 큰 식품 및 에너지 비용을 제외한 근원 CPI 상승률은 3.9%로, 전월의 4.0%에서 하락했다.
로이터통신은 연준 인사들이 통화 정책 완화와 기준금리 인하를 시작할 수 있을 정도의 최종적이면서도 확신할 만한 증거들을 찾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데이터는 모호한 결과였다고 전했다.
오스탄 굴스비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이날 로이터통신 인터뷰에서 이번 데이터에 대해 연준이 금리 인하를 시작할 만큼 충분히 진전이 있었는지를 확신할 수는 없는 신호라는 입장을 밝혔다.
굴스비 총재는 "앞으로 수주 혹은 수개월 후 나올 자료가 있는 만큼 나는 우리의 손을 묶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라고 덧붙였다.
다만, 지난해는 인플레이션 하락과 관련해 "명예의 전당"에 오를만한 해였다며, 현 추세가 지속되는 한 미국이 올해 여러 차례 금리 인하를 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았다고 평가했다.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도 블룸버그TV 인터뷰에서 이번 소비자물가 데이터가 "해야 할 일이 더 많고, 그 작업은 제한적인 통화 정책을 취할 것임을 보여준다"라고 말했다.
이어 금리 인하를 하기 전에 "더 많은 증거를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시장이 예상하는 오는 3월 금리 인하는 "내 추정으로는 너무 이르다"라고 밝혔다.
메스터 총재는 또 더 많은 진전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상품과 주거비, 임금 인상 쪽에 둔화 필요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이밖에 토머스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도 기자들에게 보낸 논평에서 이번 데이터가 예상됐던 것이라며 상품 가격은 천천히 오르지만, 주거비와 서비스 비용은 여전히 더 빠른 속도로 상승하고 있다고 밝혔다.
바킨 총재는 이번 데이터가 금리 인하를 시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게 할 정도의 향후 인플레이션 하락에 대한 확신을 담고 있지는 않다고 전했다.
연준은 오는 30~31일 통화정책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되며, 시장에서는 오는 3월부터 금리 인하가 시작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날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연방기금(FF) 금리 선물 시장에서 마감 시점 연준이 3월에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은 74.3%였다.
cool2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