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만 총통선거일에도 군사 압박…"中 군용기 8대 포착"

입력 2024-01-13 13:10  

중국, 대만 총통선거일에도 군사 압박…"中 군용기 8대 포착"
대만군 "군함 6척과 중국 풍선 2개도 각각 탐지"

(서울=연합뉴스) 정재용 기자 = 대만 총통선거일(13일)에도 대만을 겨냥한 중국군의 군사적 압박이 이어졌다.
대만의 자유시보는 13일 대만 국방부 발표를 인용, 전날 오전 6시부터 이날 오전 6시까지 대만군이 대만 주변 공역과 해역에서 인민해방군 소속 군용기 8대와 군함 6척을 각각 포착했다고 보도했다.



대만 국방부에 따르면 이들 인민해방군 군용기 8대 가운데 윈(Y)-8 대잠 정찰기 1대는 대만 방공식별구역(ADIZ) 서남부 공역에 깊숙이 진입한 뒤 중국 공역으로 되돌아갔다.
대만군은 즉각 전투기를 출격시키고 기체 추적을 위한 방공 미사일 시스템을 가동했다.
또 해당 해역에 함정들을 파견해 인민해방군 함정들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했다.
이와 함께 대만 국방부는 전날 오전 3시 29분과 오후 2시 35분께 대만해협 중간선을 넘어온 중국 풍선 2개를 각각 탐지했다고 밝혔다.
이들 중국 풍선은 고도 2만∼2만2천 피트 높이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한 뒤 각각 오전 5시 44분과 오후 5시 41분에 관측 범위에서 사라졌다.
특히 풍선 1개는 대만 남부 지역 상공을 서쪽에서 동쪽으로 관통해 이동했다.
대만해협 중간선은 1954년 12월 미국과 대만 간 상호방위조약 체결 후 1955년 미 공군 장군인 벤저민 데이비스가 중국과 대만의 군사적 충돌을 막기 위해 선언한 비공식 경계선이다.
앞서 대만군은 11일 오전 6시부터 12일 오전 6시 사이에도 대만 주변 공역과 해역에서 인민해방군 소속 군용기 10대와 군함 6척을 각각 포착한 바 있다.
대만군은 또 11일 대만해협 중간선을 넘어온 중국의 풍선 5개가 대만 공역을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하는 장면을 탐지했다.
집권 민주진보당(민진당)의 라이칭더(賴淸德) 후보, 국민당 허우유이(侯友宜) 후보, 민중당 커원저(柯文哲) 후보가 3파전을 펼치는 대만 총통선거 투표는 이날 오전 8시(현지시간)부터 입법위원(국회의원) 투표와 함께 진행 중이다.
중국은 '독립·친미' 성향 민진당 라이 후보를 겨냥해 비방전을 펼치면서 대만 총통 선거 결과를 주시하고 있다.
중국은 2016년 5월 독립 성향 민진당 소속의 차이잉원 총통이 집권한 이후 대만과의 공식 관계를 단절하고 대만에 대한 강도 높은 군사적 압박을 가하고 있다.
jj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