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란 무기로 날개 단 러시아 우크라에 공격 퍼부어"

입력 2024-01-14 19:20   수정 2024-01-15 08:43

"북한·이란 무기로 날개 단 러시아 우크라에 공격 퍼부어"
"러 무기 생산량, 현 공격 속도 유지에는 불충분"
FT "북한·이란 무기로 부족분 일부 채워"


(서울=연합뉴스) 김정은 기자 = 북한과 이란 미사일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맹공격을 뒷받침하고 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러시아는 최근 우크라이나에 대한 공습을 강화하고 있는데 이란 드론과 북한 탄도미사일로 무기를 보충하고 있다는 것이다.
러시아는 지난달 29일 우크라이나에 개전 이후 역대 최대 규모의 폭격을 감행하는 등 드론과 미사일을 동원해 최근 잇따라 대규모 공습을 가하고 있다.
이와 관련, 미국 정부 당국자는 지난 4일 최근 러시아가 북한으로부터 수십발의 탄도미사일을 제공받았으며 그중 일부를 이미 우크라이나 공격에 사용했다고 밝힌 바 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도 같은 날 브리핑에서 러시아가 지난달 30일 최소 1발의 북한 탄도미사일을 우크라이나에 발사했으며, 이달 2일 우크라이나를 겨냥한 야간공습 등에 여러 발의 북한산 탄도미사일을 사용했다고 말했다.
FT는 우크라이나 당국자들과 군사 분석에 따르면 최근 러시아의 공습은 그 규모와 정교함 면에서 지난 겨울 공격과는 다르다고 전했다.
러시아는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2일 사이에만 드론과 미사일을 500차례 이상 발사했다고 우크라이나 당국자들은 말했다.
러시아는 또 우크라이나의 방공망을 제압하기 위해 시차를 두고 드론과 미사일을 잇따라 발사하는 등 신중한 계획하에 공격을 가하고 있고, 특히 점점 더 우크라이나 방위산업을 겨냥하고 있다.


영국 싱크탱크 왕립합동군사연구소(RUSI)의 부선임연구원 샘 크래니-에번스는 "극초음속, 아음속(음속에 약간 못미치는 속도) 무기를 혼합해 사용하면 우크라이나가 방공 목표물의 우선순위를 정하기가 어려워진다"고 말했다.
차단하기 가장 어려운 것은 탄도미사일로, 미국 패트리엇 시스템만 이를 요격할 수 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는 패트리엇 포대가 몇 개뿐이고 요격 미사일은 비싸고 수요 증가로 공급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러시아는 이란과도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제공받기 위한 논의를 하고 있다고 커비 조정관은 밝힌 바 있다.
이란은 중동 최대의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으며 시작 단계에서만 러시아에 수백발의 탄도미사일을 공급할 수 있다고 미국 싱크탱크 민주주의수호재단(FDD)의 선임연구원 베남 벤 탈레블루는 말했다.
우크라이나와 서방 당국자들에 따르면 러시아는 한 달에 장거리 미사일 100발 이상, 공격용 드론 300기가량을 만들고 있다. 이는 현재의 공격 속도를 유지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은 물량이다.
그러나 이란 드론과 북한 미사일이 부족분 일부를 채우고 있다고 FT는 분석했다.
kj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