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닮아가는 머스크…"X 포퓰리즘으로 영향력 키워"

입력 2024-01-14 21:22   수정 2024-01-14 21:23

트럼프 닮아가는 머스크…"X 포퓰리즘으로 영향력 키워"


(서울=연합뉴스) 유한주 기자 =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엑스(X·옛 트위터)를 활용해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과 같은 포퓰리즘 행보를 강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3일(현지시간) '일론 머스크가 도널드 트럼프의 억만장자 포퓰리즘을 완전히 받아들이는 방법'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이렇게 분석했다.
WSJ은 "요즘 머스크에게서 트럼프의 메아리를 보는 건 어렵지 않다"면서 "수년간 X를 교묘하게 이용해 포퓰리스트 지지층을 구축했다"고 했다.
머스크가 X에서 이른바 '정치적 올바름'(PC·political correctness)에 반대하는 발언과 극단주의적 발언을 이어가며 지지자를 확보하고 있다는 것이다.
예컨대 머스크는 이달 9일 X에 기업체의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 정책을 상징하는 약어 'DEI'와 관련해 "비행기가 추락해 수백 명이 죽어야 이 미친 정책이 바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국 억만장자 사업가 마크 큐반이 "다양성을 갖춘 인력을 확보하는 건 비즈니스에 도움이 된다"고 반박하자 머스크는 2014년 트럼프 전 대통령이 큐반을 비난했던 게시물을 리트윗하며 응수했다.
당시 트럼프 전 대통령은 X에 큐반이 성공시키지 못한 사업과 관련해 "(사업 실패는) 재정이 문제였나, 그(큐반)가 개자식인 게 문제였나"고 적었는데, 머스크가 이 게시물에 8년 만에 '전설'이라는 답글을 달며 큐반을 조롱한 것이다.
또 머스크는 X에서 미국 선거 시스템 건전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미국 정부가 이민자 수용을 위해 미국인 집을 빼앗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등 트럼프 전 대통령과 유사한 발언을 이어왔다.

심지어 트럼프 전 대통령의 '전형적 허세'를 연상시키는 발언도 적지 않다고 WSJ은 짚었다.
앞서 머스크는 마약 복용 의혹을 부인하며 X에 "내가 무슨 일을 하든 나는 이 일을 계속 해야 한다"고 적었는데, 이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16년 대선 유세 당시 "5번가 한복판에서 누군가를 쏴도 난 유권자를 잃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한 것과 유사하다는 것이다.
머스크는 이런 행보로 탄탄한 지지층을 확보한 뒤 사회적으로 이전보다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WSJ은 분석했다.
다만 그 여파로 테슬라 고객층을 잃고 X 광고주 이탈을 겪고 있다고 WSJ은 덧붙였다.
머스크는 지난해 11월 반유대주의 음모론을 담은 X 사용자의 글에 동조하는 댓글을 달아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뒤이어 X에서 나치 관련 콘텐츠 옆에 주요 광고가 배치돼 있다는 한 미디어 감시단체 보고서까지 나오면서 대기업 광고주들이 줄줄이 X에 광고를 중단했다.
지난해 X의 광고 수입은 2022년 대비 큰 폭으로 감소해 반토막 난 것으로 추정된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앞서 집계했다.
머스크도 X가 광고 수입 감소로 파산할 가능성이 있다고 인정한 바 있다.
hanj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