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아이디어 막는 걸림돌은?…"낯선 것에 대한 상반된 평가"

입력 2024-01-15 08:08  

창의적 아이디어 막는 걸림돌은?…"낯선 것에 대한 상반된 평가"
美 연구팀 "상반된 평가를 부정적 신호로 간주…혁신 수용 가로막아"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 익숙하지 않은 창의적 아이디어에 대해 제기되는 상반된 평가를 부정적인 신호로 간주하는 사람들의 태도가 혁신이 수용되는 것을 가로막는 큰 걸림돌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유타대 경영대학원 웨인 존슨 교수팀은 15일 과학 저널 네이처 인간 행동(Nature Human Behaviour)에서 선댄스 영화제 상영 영화와 창업 투자유치 오디션 방송에 소개된 제품에 대한 평가를 분석한 결과, 어떤 것이 덜 익숙할수록 사람들이 그 가치에 동의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존슨 교수는 영화나 제품이 더 파격적일수록 그에 대해 제기되는 찬성과 반대 의견 범위도 더 넓었다며 "문제는 사람들이 엇갈린 평가를 보고 이를 나쁜 신호로 해석해 그에 대한 지지나 관심을 줄인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팀은 2015~2022년 선댄스 영화제에서 상영된 영화에 대한 평가 523건과 예비 창업가들이 투자자들에게 제품을 설명하고 투자를 끌어내는 TV 프로그램 '샤크 탱크'(Shark Tank)에서 소개된 1천88개 제품에 대한 평가를 분석했다.
선댄스 영화제 상영작 평가는 영화 업계 관계자와 비평가 등 전문가의 의견으로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영화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다.
특히 더 파격적이고 참신한 영화일수록 전통적인 영화와 비교해 평가 의견이 훨씬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존슨 교수는 "결론은 아이디어가 새로울수록 전문가들도 그 가치에 대해 동의하지 않을 가능성이 더 크다는 것"이라며 "어떤 아이디어가 창의적인지에 대해 전문가들의 동의를 기대할 수 없다"고 말했다.
창업투자 유치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1088개 제품에 대한 평가 분석에서는 먼저 참신성을 7점 척도로 평가해 참신한 제품 250개와 참신하지 않은 제품 250개를 뽑은 다음 이들 제품에 대한 프로그램 심사위원들의 의견을 분석했다.
그 결과 제품의 참신성이 높다고 평가된 제품일수록 심사위원들의 찬반 의견 범위도 더 넓은 것으로 나타났다.
존슨 교수는 "아이디어의 참신함이 클수록 반응 격차도 커졌다"며 "다양한 의견은 그것이 새롭고 유용한 '창의적' 아이디어라는 증거라기보다는 부정적인 신호로 간주돼 창의적 아이디어가 채택될 기회를 놓치게 한다"고 말했다.
또 "그동안 창의성에 대한 연구는 아이디어를 어떻게 창출하는지에 집중돼 왔지만 아이디어 부족이 문제가 아닌 경우도 많다"며 "문제는 수없이 많은 아이디어를 사람들이 지지하고 승인하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최고경영자 같은 의사 결정권자는 평가자가 어떤 기준을 사용했는지 파악한 다음 가장 적절하고 타당한 기준을 적용한 평가를 채택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며 이 전략이 상충하는 평가의 혼란에서 질서를 찾고 혁신 기회를 더 명확하게 볼 수 있게 해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 출처 : Nature Human Behaviour, Wayne Johnson et al., 'Greater variability in judgments of the value of novel ideas', http://dx.doi.org/10.1038/s41562-023-01794-4
scitec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