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기술인재, 포기할 수 없는 핵심경쟁력…미래 달렸다"

입력 2024-01-16 15:00  

이재용 "기술인재, 포기할 수 없는 핵심경쟁력…미래 달렸다"
'삼성명장'과 간담회…차세대기술 R&D 점검 이어 '기술 중시 행보'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이재용 삼성전자[005930] 회장은 16일 "'기술 인재'는 포기할 수 없는 핵심 경쟁력"이라며 "미래는 기술 인재의 확보와 육성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새해 첫 경영 행보로 차세대 통신기술 연구개발(R&D) 현장을 점검한 데 이어 핵심 기술 인재를 챙기며 미래 선점을 위한 초격차 기술 개발과 우수 인재 육성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회장은 이날 서울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2024 삼성 명장' 15명과 간담회를 갖고 "기술 인재가 마음껏 도전하고 혁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삼성은 사내 기술 전문가 육성을 통한 제조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제조기술, 금형, 품질 등의 분야에서 20년 이상 근무하며 제품 경쟁력 향상과 경영 실적에 기여한 기술 전문가를 명장으로 선정하고 있으며, 올해 시무식에서 2019년 제도 신설 이후 최대 규모인 15명을 명장으로 뽑았다.
이 회장은 이번 간담회에서 명장들이 기술 전문가로 성장해 온 과정과 애로 사항을 경청하고, 제조 경쟁력 제고 방안과 미래 기술인재 육성의 중요성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 회장은 간담회를 마치며 참석자들에게 "현장에서 보자. 후배들도 잘 키워달라"며 재차 응원과 격려의 말을 전했다.



이 회장은 앞서 지난 10일에는 삼성리서치 서울R&D캠퍼스를 찾아 6G를 포함한 차세대 통신 기술 동향과 대응 방안을 점검하는 등 연초부터 기술 중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삼성리서치 방문에서 "새로운 기술 확보에 우리의 생존과 미래가 달려있다. 어려울 때일수록 선제적 R&D와 흔들림 없는 투자가 필요하다"며 "더 과감하게 더 치열하게 도전하자"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 회장은 2022년 10월 회장 취임을 앞두고 "세상에 없는 기술에 투자해야 한다. 미래 기술에 우리의 생존이 달려 있다"고 각오를 다졌고, 이후로도 "어려운 상황이지만 인재 양성과 미래 기술 투자에 조금도 흔들림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삼성은 이 같은 경영 철학을 기반으로 학력, 성별, 국적 등과 무관하게 기술 인재에게 동등한 기회를 부여해 능력에 따라 핵심 인재로 중용하고 있다. 고졸 사원으로 입사해 삼성 명장까지 오른 직원도 다수다.



삼성은 미래 기술 인재 양성과 저변 확대를 위한 노력도 이어가고 있다.
삼성기능올림픽 사무국을 설치, 2007년 일본 시즈오카 대회부터 국제기능올림픽을 8회 연속 후원했으며 올해 프랑스 리옹에서 열리는 대회도 후원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2007년부터 17년 연속으로 전국기능경기대회를 후원하고 있으며, 국제기능올림픽에 출전하는 국가대표팀의 전지훈련비도 지원하고 있다.
이 회장은 2022년 10월 '국제기능올림픽 특별대회 고양' 폐막식에 참석해 "대한민국이 이만큼 발전할 수 있었던 것도 젊은 기술 인재 덕분"이라고 감사를 표하기도 했다.
이밖에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등 삼성 관계자는 전국기능경기대회 출신 우수 기술 인재를 매년 100여명씩 특별 채용하고 있다. 현재까지 채용한 전국기능경기대회 출신 인재는 1천500여명으로, 이중 대통령 표창·기능장 자격증을 보유한 인재도 200명에 달한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