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장관, 상의·한경협 찾아 "새 수출시장 개척 노력해주시길"(종합)

입력 2024-01-17 14:10   수정 2024-01-17 15:09

산업장관, 상의·한경협 찾아 "새 수출시장 개척 노력해주시길"(종합)
"엑스포 유치활동으로 수출텃밭 넓게 가꿨다"…경제단체·정부 '원팀' 강조
최태원 "큰 시장 쪼개져 생기는 틈, 작은 시장으로 메꿔야"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김아람 기자 =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와 여의도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를 잇달아 방문해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류진 한경협 회장과 면담했다.
안 장관은 면담에서 "올해는 반도체를 중심으로 수출이 회복돼 경제 성장률이 2%대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하지만 지구촌 선거, 지정학적 리스크 등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안 장관은 "민간 경제단체와 정부가 원팀이 돼 수출·투자 등의 실물경제 회복, 첨단산업 육성, 공급망 등 대외 리스크 최소화,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안 장관은 "대한상의와 한경협이 보유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해 새로운 수출 시장을 개척하고 동맹국들과 산업협력 성과가 창출되도록 노력해달라"며 "시장경제 복원, 기업가 정신 확산에도 주도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대한상의 면담에서 안 장관이 '올해 가장 큰 목표는 수출을 제대로 키우고 안착시키는 일'이라고 하자, 최태원 회장은 "시장 대응을 하려면 작은 시장도 새롭게 개척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시장이 다 쪼개져서 예전 세계무역기구(WTO) 체제와 다르게 자국 산업을 이끌기 위한 법도 제정하고 예산과 인센티브도 부여하고 있다"며 "생각한 것과는 다른 차원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작년에 엑스포 유치 활동을 하면서 방문한 작은 시장들과도 관계를 맺고 있다"며 "큰 시장이 쪼개지면서 생기는 틈을 작은 시장으로 메꿔야 하지 않나 싶다"고 덧붙였다.
이에 안 장관은 "전적으로 동감한다"며 "작년 한 해 저희가 엑스포 유치 활동을 하면서 수출 텃밭을 전 세계에 넓게 가꿔놨고, 그 텃밭에서 새로운 수출 기회를 만들고 공급망 역량을 키우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wise@yna.co.kr, ric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