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도강 아파트 경매시장서 찬바람…1월 낙찰률 10%로 '뚝'

입력 2024-01-18 06:30  

노도강 아파트 경매시장서 찬바람…1월 낙찰률 10%로 '뚝'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최근 서울의 대표적 외곽지역인 '노도강'(노원·도봉·강북)의 매매가 하락세가 두드러진 가운데 올해 들어 경매시장에서도 노도강 거래가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경·공매 데이터 전문 기업인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 1∼16일 노도강 지역에서 모두 60건의 아파트 경매가 진행됐으며 이 중 6건만 낙찰돼 낙찰률 10.0%를 기록했다.
감정가 대비 낙찰가를 나타내는 낙찰가율은 78.9%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 서울 전체 아파트의 낙찰률(30.3%)과 비교하면 3분의 1 수준이다. 서울 전체 낙찰가율은 86.4%였다.
지난해 12월 노도강의 낙찰률은 28.2%로, 서울 평균(29.8%)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지난해 하반기로 기간을 넓혀 봐도 노도강은 낙찰률과 낙찰가율이 모두 서울 평균과 유사한 흐름을 보였으나 새해 들어 갑자기 격차가 크게 벌어진 것이다.
최근 이 지역에서 집값 하락과 함께 매수 심리가 둔화한 것이 경매시장에서도 나타나는 것으로 풀이된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시스템에 따르면 작년 4분기 거래된 서울 아파트 가운데 3분기보다 가격이 낮은 '하락 거래'는 52.6%였으며 도봉구(70.7%), 강북구(66.7%), 노원구(59.2%) 등이 평균을 웃돌았다.
'영끌족' 수요가 몰리며 노도강 집값이 고공 행진한 2021년에는 이 지역 매물에 수요가 몰렸다는 점도 이러한 해석을 뒷받침한다.
이주현 지지옥션 수석연구원은 "2021년에는 노도강 낙찰률이나 낙찰가율이 100%를 웃돌며 서울 평균을 앞섰다"면서 "지금 차이가 크게 나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다만 "연말에 법원 일정 등으로 미뤄졌던 물건이 한꺼번에 나오면서 나타난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어 좀 더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최근 노도강의 가격 하락세가 나타나는 이유를 두고 전문가들은 서민 실수요층이 많이 찾는 지역적 특성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윤지해 부동산R114 수석연구원은 "서민들은 금리 상승이나 대출 규제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면서 "시장의 향방도 대출 규제 부분이 어떻게 풀리는지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lucid@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