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민감분야 등 관계 더 발전"…북 "한반도 등서 공동행동 적극화"(종합2보)

입력 2024-01-17 22:30  

러 "민감분야 등 관계 더 발전"…북 "한반도 등서 공동행동 적극화"(종합2보)
북러, 무기우려 속 최선희 외무상의 푸틴 예방 계기로 협력 다져


(모스크바·서울=연합뉴스) 최인영 특파원 이상현 기자 = 북한과 러시아가 최선희 외무상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예방을 계기로 관계 발전 의지를 다졌다.
러시아는 북한과의 군사협력을 염두에 둔듯 민감한 분야를 포함한 모든 분야에서 관계를 발전시키자고 했고, 북한은 한반도 등에서 적극적으로 공동 행동을 하자고 밝혔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17일 브리핑에서 푸틴 대통령과 최 외무상의 전날 면담 내용과 관련, "대체로 양자관계, 한반도 상황에 관해 대화했으며 가장 시급한 국제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양자 관계 발전에 주로 초점을 맞췄다"고 덧붙였다.
그는 "우리는 북한이 우리의 매우 중요한 파트너라고 반복해서 말했고 기꺼이 다시 반복할 것"이라며 "우리는 민감한 분야를 포함한 모든 분야에서 관계를 더욱 발전시키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민감 분야'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았으나 러시아와 북한의 무기 거래 의혹이 불거진 터라 러시아 측의 이같은 언급은 주목할 만하다.
러시아는 2022년 우크라이나 '특별군사작전'에 필요한 포탄과 미사일을 북한으로부터 공급받고, 북한은 그 대가로 인공위성 등 첨단 기술 분야의 지원을 받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북한도 이날 최선희 외무상의 푸틴 대통령 예방 소식을 전하며 양측이 북러관계의 '새로운 전성기'를 열어가자는 입장을 재확인했다고 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면담에서 "조로(북러) 친선관계의 새로운 전성기를 열어 전반적인 쌍무관계의 역동적인 발전을 추동하며 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안정보장을 위한 공동 보조와 호상협동을 긴밀히 해나가려는 쌍방의 입장이 재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또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따뜻한 인사'를 푸틴 대통령에게 전달하고, 푸틴 대통령도 '새해 인사'를 김 위원장에게 전해달라고 부탁하는 등 면담이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진행됐다고 통신은 덧붙였다.
통신은 전날 낮 북러 외무장관회담에 대해서는 "조선반도와 동북아시아 지역정세를 비롯한 여러 지역 및 국제문제들에서 공동행동을 적극화하기 위한 심도있는 의견교환을 진행하고 견해 일치를 보았다"고 전했다.
이어 "2023년 9월 진행된 조로수뇌상봉에서 이룩된 합의들에 기초해 조로친선관계를 보다 높은 단계로 승화발전시켜 나가며 (중략) 올해 경제, 문화 등 각 분야 쌍무교류와 협력사업을 적극 추진해나가자"고 덧붙였다.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이 회담에 대해 "양국은 미국과 그 동맹의 무책임한 도발적 행동으로 촉발된 역내 긴장을 정치·외교적으로 해결하겠다는 상호 의지를 확인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최 외무상의 이번 방러기간 푸틴 대통령의 북한 방문 일정이 논의됐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러시아와 북한 측 모두 이와 관련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다.
지난 14일 러시아 모스크바에 도착한 최 외무상의 방러 일정은 이날로 마무리된다.
abbi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