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경 과기부 차관 "사교육 카르텔·논문 표절 의혹 사실 아냐"

입력 2024-01-17 19:29  

조성경 과기부 차관 "사교육 카르텔·논문 표절 의혹 사실 아냐"
교수단체에 "무책임한 의혹제기…계속하면 법적 조치 불가피"
"사교육 주식 취임 직후 매각…학위논문·교수 임용 과정 하자 없다" 입장


(서울=연합뉴스) 조승한 기자 = 조성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이 17일 최근 자신에게 제기된 사교육 카르텔 및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반박했다.
조 차관은 이날 한국대학교수협의회(한교협)와 한국대학교수연대 교수노조(교수연대)의 보도자료에 대해 "사실이 아닌 내용에 기반한 무책임한 의혹 제기에 불과하다"는 내용의 해명 및 반박자료를 냈다.
한교협과 교수연대는 조 차관이 대통령실 과학기술비서관 시절 사교육 주식을 다수 보유해 사교육 카르텔 의혹이 있고, 2012년 고려대에서 언론학 박사학위를 받은 논문이 2011년 학술지에 실린 자신의 논문과 비교했을 때 표절률이 48%에 달했다고 지적했다.
또 2003년 아주대 박사 학위 취득 과정에서 심사위원이던 A 전 과학기술처 장관과 밀접한 관계를 맺었기 때문에 명지대 교수 임용에서 특혜를 봤다고도 했다.
이 밖에도 최근 '과학기술계 카르텔' 지적으로 논란을 일으켰으며 국회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 국장에게 언성을 높이는 등 문제가 있다며 조 차관의 경질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조 차관은 비서관 취임 직후인 2022년 6월부터 8월 사이 주식을 모두 처분했으며, 비서관 취임 전 본인과 가족들이 민간인으로 주식을 보유한 것이라 비서관 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이어 조 차관은 2003년 아주대 박사 학위와 2012년 고려대 박사 학위 취득 과정에도 어떠한 비위나 하자가 없고, 필요하면 학위를 받은 대학으로부터 조사와 판단을 받을 용의도 있다고 밝혔다.
논문 표절과 연구윤리 위반도 일방적 주장이라며 일부 논문을 발췌해 연구윤리위반을 주장하는 것은 악의적 명예훼손이라고 반박했다.
명지대 교수 임용 과정도 적법한 절차를 거쳤으며 사실관계 확인이나 조사에 응할 의사가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원안위 국장에 한 발언은 사적 대화였으나 적절치 않은 발언이었다며 사과했다.
조 차관은 "사실과 전혀 다른 무분별한 무책임한 의혹 제기를 계속한다면 해당 당사자에 대해 법적 조치가 불가피함을 마지막으로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한편 조 차관은 최근 제기된 업무추진비용 법인카드 사용 내역을 실제와 다르게 신고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별도 설명자료를 내고 "어떠한 경우에도 사적으로 사용한 적이 없음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다만 사용 내역을 실제와 다르게 썼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별다른 설명을 하지 않았다.

shj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