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이번엔 헤일리 인도 이름 거론…CNN "인종주의 공격"

입력 2024-01-18 01:09  

트럼프, 이번엔 헤일리 인도 이름 거론…CNN "인종주의 공격"
중도층 많은 뉴햄프셔 경선 앞두고 '출신' 관련 공세…"철자도 틀려"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미국 공화당 뉴햄프셔 프라이머리(예비선거)를 목전에 두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내 경선 경쟁자인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의 인도 혈통을 다시 건드리고 나섰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자신의 소셜 미디어 '트루스 소셜'에 글을 올려 "지난 밤 니키 '님라다(Nimrada)' 헤일리의 정신 나간 연설을 들은 사람이라면, 그녀가 아이오와 프라이머리에서 이겼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적었다.
이어 "그녀는 그렇지 않았으며, 그녀는 심지어 돈도 없고 희망도 없는 최약체 론 디샌티모니우스(디샌티스를 얕잡아 붙인 별칭)도 이기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공화당은 지난 15일 아이오와주에서 코커스(당원대회)를 열고 공식 경선의 막을 올렸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여기서 과반 득표로 승리를 거머쥐었다. 이어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가 헤일리 전 대사를 간신히 따돌리고 2위를 차지했다.
CNN 방송은 인도계 이민자인 헤일리 전 대사의 결혼하기 이전 이름은 니마라타(Nimarata) 니키 란드하와라면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헤일리 전 대사를 공격하며, 그녀의 이름을 '나마라타'도 아닌 '님라다'로 잘못 표기했다"고 지적했다.
반(反)트럼프 지지 세력의 대안으로 부상한 헤일리 전 대사는 중도층이 두터운 뉴햄프셔에서 특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헤일리 전 대사를 경계해 최근 여러 차례 인도계 출생 배경을 거론하며 음모론에 기운 자격 시비를 이어가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8일에는 헤일리 전 대사가 헌법상 미국의 정·부통령이 될 자격이 없다는 음모론 사이트 '게이트웨이 펀딧'의 주장을 트루스소셜 계정에 퍼날랐다.
미국 헌법 상 태어날 때부터 시민권자여야 대통령 출마 자격이 주어지는데 헤일리 전 대사 출생 당시 부모가 미국 시민이 아니기 때문에 그녀는 요건 자체를 갖추지 못했다는 취지다.
그러나 이는 근거없는 주장이다. 미국은 국적 문제에 있어 속지주의를 택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에서 출생한 헤일리 전 대사는 부모의 국적과 관계없이 태어날 때부터 시민권자다.
CNN은 "이 같은 공격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과거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을 향해 쏟아냈던 인종주의 주장과 일맥상통한다"며 "트럼프 전 대통령은 오바마 전 대통령이 미국 출생이 아니라고 주장했고, 이후에는 그의 가운데 이름이 '후세인'이라고 공격 포인트로 삼았다"고 전했다.
kyungh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