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서 판매가 낮춘 테슬라 모델Y, 일주일 만에 유럽서도 인하

입력 2024-01-18 09:29  

중국서 판매가 낮춘 테슬라 모델Y, 일주일 만에 유럽서도 인하
BYD, 전해액 누출 위험에 파우치형 배터리 생산중단 계획


(서울=연합뉴스) 주종국 기자 =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가 유럽 전역에서 모델Y 판매 가격을 인하했다. 중국에서 가격을 낮춘 지 일주일만이다.
테슬라는 독일에서 모델Y 롱레인지 및 모델Y 퍼포먼스 판매가를 5천유로씩 인하해 각각 4만9천990유로(약 7천325만원)와 5만5천990유로(약 8천203만원)로 책정했다고 로이터통신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전에 비해 9%와 8.1% 내린 가격이다.
테슬라 웹사이트에 따르면 모델Y 후륜구동 가격도 4.2% 인하됐다.
프랑스에서는 모델Y 가격을 최대 6.7% 인하했고, 덴마크에서는 가격이 최대 10.8% 낮아졌다.
CNBC는 네덜란드의 모델Y 판매가격이 최대 7.7% 내렸고, 노르웨이에서도 5.6~7.1% 내려갔다고 전했다.
UBS와 웰스파고가 테슬라 목표주가도 내리면서 이날 테슬라 주가는 3% 가까이 하락했다.
독일 연방 자동차 당국에 따르면 독일 내 전체 전기차 판매량은 지난해 11.4% 증가한 반면 테슬라의 판매량은 9% 감소했다.
이에 따라 독일 최대 전기차 판매 1위 자리는 폭스바겐이 차지했다. 폭스바겐은 시장점유율 13.5%로 테슬라의 12.1%에 비해 높았다.
한편 세계 전기차 판매량 1위 업체인 중국 비야디(BYD)는 내구성 문제와 전해액 누출 위험 때문에 자사 하이브리드 차량에 탑재되는 파우치형 배터리 생산을 중단할 계획이라고 로이터통신이 현지 사정에 정통한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BYD는 지난 달 산시성과 저장성에 있는 공장 두 곳의 파우치형 배터리 생산 라인을 각형 배터리 생산라인으로 전환하기 시작했다고 관계자가 밝혔다.
하이브리드 차량 생산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해 칭하이성의 제3공장은 파우치형 배터리를 계속 생산하고 있지만, 이 역시 전환해 오는 2025년 초에는 파우치형 배터리 사용을 완전히 중단할 계획이다.
BYD에는 워런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도 투자하고 있다. BYD는 배터리 공장 관련 질문에 답하지 않았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BYD 자동차의 배터리 전해액 누출 사례는 아직 보고된 바 없다. 그러나 BYD와 일부 업계 전문가들은 얇은 알루미늄 필름으로 전해액을 감싸는 파우치형 배터리는 전해액이 누출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극단적인 경우 전해액 누출로 인해 배터리가 타거나 폭발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부 완성차 업체들은 이미 파우치형 배터리의 위험성을 강조한 바 있다. 폭스바겐은 지난 2021년에 파우치형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으며,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는 배터리 온도가 급등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런 배터리 사용을 피할 것을 권고했다.
satw@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