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경 "의혹 제기 난무…R&D 정책 저항 심각한 것 느껴"

입력 2024-01-18 11:21  

조성경 "의혹 제기 난무…R&D 정책 저항 심각한 것 느껴"
모친과 전세 계약 의혹에 "법에 저촉 안 되는 사적 거래" 주장



(서울=연합뉴스) 조승한 기자 = 조성경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은 18일 최근 불거진 여러 의혹과 관련해 "연구개발(R&D) 카르텔 사례를 제시하고 R&D 시스템 혁신을 추진하는 시점에 모욕과 망신주기식 의혹이 난무하는 것을 보니 정책적 저항이 심각하다는 것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날 오후 그간 제기된 의혹에 대해 반박자료를 냈던 조 차관은 이날 모친과 비정상적인 전세 계약을 맺었다는 추가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다시 입장문을 내 "2010년 이후 가족들 간 전세권 설정에 관한 것으로 법에 저촉되지 않는 순수한 사적 거래"라고 주장했다.
전날 한 매체는 조 차관이 모친 명의의 서울 강남구 도곡동 아파트에 함께 살면서 주변 시세보다 훨씬 비싼 값에 전세금을 지불했다며 압류나 재산 배분 문제 등을 전세권으로 방어하기 위한 계약을 한 것 아니냐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조 차관은 가족 간 거래가 본인 업무수행과 관련이 없다며 "사실관계 확인 시간도 없이 비리가 있는 양 의혹을 제기하는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1차관을 맡자마자 R&D 삭감에 나섰다는 것도 억지 주장이라며 본인이 삭감 과정에 전혀 관여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조 차관은 처음 R&D 예산 삭감 논란이 불거진 지난해 6월 대통령실 과학기술비서관으로 근무했지만, 이와 관련이 없다고 한 것이다.
그는 최근 불거진 사교육 카르텔, 박사논문 표절, 업무추진비 부정 사용 등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들을 정책 저항으로 규정하며 "이에 굴하지 않고 R&D 쇄신을 뚝심 있게 수행할 것이며 건설적인 토론이나 대안 제시는 언제든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실과 다른 무책임한 의혹 제기를 계속하면 법적 조치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조 차관에게 사교육 카르텔, 박사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한 한국대학교수협의회(한교협) 대표인 최태호 중부대 교수는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관련 의혹들을 재차 주장하며 "우리측 인사와 1대 1 생방송 토론을 하자"고 제안했다.

shj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