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교역, 추세적 둔화 가능성…분절화·서비스 등 영향"

입력 2024-01-18 12:00  

"세계교역, 추세적 둔화 가능성…분절화·서비스 등 영향"
한은 "올해 한국산 수입수요 3.3% 늘겠지만, 장기적 교역부진 대비해야"


(서울=연합뉴스) 신호경 기자 = 세계 교역의 성장 속도가 글로벌 분절화, 서비스 중심 경제 회복 등의 구조적 문제 탓에 장기·추세적으로 계속 떨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은행이 18일 발표한 '팬데믹 이후 글로벌 성장·교역 평가와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2021∼2023년 중 교역탄성치(세계 경제성장 대비 교역증가율)는 1.2로, 금융위기 당시(1.6)보다 낮았다.
특히 2023년의 경우 0.3에 그쳤는데, 그만큼 세계 교역이 전체 경제 성장 추이와 비교해 매우 부진했다는 뜻이다.

이런 교역 둔화의 배경으로는 ▲ 분절화 심화 ▲ 통화 긴축 ▲ 서비스 중심 회복이 꼽혔다.
미국·중국 무역 갈등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까지 겹쳐 글로벌 경제가 쪼개지는 분절화(fragmentation) 현상이 심해진 데다, 세계적 통화 긴축과 2022년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 이후 서비스 부문 중심의 경제 회복으로 상품 교역은 더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는 설명이다.
올해 역시 교역 신장률(3.5%·2023년 10월 IMF 전망치)은 과거 장기 평균(2007∼2018년 3.8%)을 밑돌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한은은 우리나라의 경우 주요 수출 대상국의 수입 수요가 작년보다 3.3% 늘면서 수출 개선과 경제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봤다. 글로벌 통화 긴축의 영향이 줄고, 미국 등 선진국의 첨단산업·친환경 투자 등의 수혜가 기대된다는 설명이다.
박세준 한은 조사총괄팀 차장은 "향후 중기 시계에서 세계 교역은 대체로 세계 성장률과 비슷하거나 다소 하회하는 흐름을 보일 것"이라며 "장기적으로는 중국 성장세 약화, 글로벌 분절화 지속 등이 세계 교역에 구조적 하방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 경제 수출 경쟁력과 성장 경로는 분절화 위험, 기술혁신, 친환경 경제 이행 등에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shk99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