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中에 맞짱' 리투아니아에 건넨 12억달러는 투자? 원조?

입력 2024-01-18 14:26  

대만, '中에 맞짱' 리투아니아에 건넨 12억달러는 투자? 원조?
'보답 차원서 리투아니아에 원조' 지적에 대만 외교부 "경협 강화용 기금" 해명

(서울=연합뉴스) 인교준 기자 = 최근 대만에서 리투아니아에 건네진 12억달러(약 1조6천100억원)의 성격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인구 280만명의 소국인 리투아니아가 대만과 협력을 위해 14억명의 중국과 '맞짱' 뜬 국가라는 점에서 보답 차원에서 금융 원조를 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일자 대만 당국이 적극적으로 해명하고 나선 것이다.



18일 대만 연합보에 따르면 전날 대만 외교부는 문제의 돈이 경제 협력 강화를 위한 '중동유럽 금융기금'과 '중동 유럽 투자기금' 설립을 위한 돈이라고 설명했다.
리투아니아는 물론 체코와 슬로바키아 등 중동부 유럽 국가에 투자한 대만 기업, 그리고 현지 기업들이 서로 이익이 되는 경제·무역 협력을 위한 투자금이라는 것이다.
대만 외교부는 중동부 유럽 국가 기업들이 대만 경제 발전에 필요한 보완 기술을 많이 가져 투자가 절실했으며, 12억 달러는 그런 용도로 투자됐다고 설명했다. 대만 산업 다각화와 글로벌 시장 확대에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리투아니아는 2차 세계대전 후 소련에 합병돼 침탈을 경험한 국가로 1990년 3월에 독립을 선언했으며, 이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와 유럽연합(EU)에 가입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 러시아 제재와 우크라이나 지원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리투아니아는 또 대만에도 우호적이다. 2021년 11월 수도 빌뉴스에 '주(駐)리투아니아 대만 대표처'를 설치했으며 2022년 11월 7일 정식 개관했다.
이는 '하나의 중국' 원칙에 따라 대만을 중국 영토로 여기고 대만과 외교관계 수립에 반대하는 중국에 정면으로 맞선 조처였다.
이 때문에 중국은 자국 주재 리투아니아 대사를 소환하고, 양국 관계를 대리대사급으로 격하했는가 하면 리투아니아 수출품 통관을 막는 등 경제 보복을 했다.
리투아니아 역시 검열 기능이 탑재돼 있다는 이유를 들어 샤오미를 포함한 중국 스마트폰 사용 금지를 권고하는 등 맞대응에 나섰다.
그러나 중국은 작년 11월 리투아니아에 대한 경제제재를 대부분 해제한 것으로 전해졌다.
리투아니아는 다른 EU 회원국과는 달리 대(對)중국 경제 의존도가 낮다. 리투아니아는 정밀 레이저 기술 분야에 강점을 가져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TSMC를 보유한 대만과 협력을 가속하고 있다.
kji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