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3개 축소 '日자민당 파벌' 해체 기로…관건은 2인자 선택

입력 2024-01-20 16:06  

6개→3개 축소 '日자민당 파벌' 해체 기로…관건은 2인자 선택
기시다파 이어 아베파·니카이파도 해산 결정…의원 70% 무파벌로
아소 부총재, 여론·당내 논의 지켜볼 듯…"완전한 '파벌 소멸'은 미지수"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일본 집권 자민당에서 불거진 '비자금 스캔들'로 파벌 6개 가운데 3개가 전격적으로 해산을 결정하면서 당내 정책집단으로 기능해 온 파벌이 존폐의 갈림길에 서게 됐다.
20일 현지 언론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전날 자신이 이끌던 파벌인 '기시다파'를 해산하겠다고 밝혔고, 이후 '아베파'와 '니카이파'도 파벌 해산 대열에 동참했다.
도쿄지검 특수부는 전날 자민당 비자금 문제에 대한 수사를 사실상 마무리하면서 아베파 소속 국회의원 3명과 아베파·기시다파·니카이파의 전현직 회계 책임자 등을 기소하기로 했다.
아베파는 소속 의원이 96명인 당내 최대 파벌이다. 의원 46명이 속한 기시다파는 의원 수 기준으로 네 번째 파벌이고, 38명이 이름을 올린 니카이파는 다섯 번째 파벌이다.
이들 세 파벌이 공중분해되면서 자민당 의원 374명 중 70%에 달하는 257명은 파벌에 속하지 않게 됐다.
기시다 총리는 자민당 파벌 해체 도미노를 촉발한 '기시다파 해산'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정권을 지지해 온 아소 다로 자민당 부총재, 모테기 도시미쓰 자민당 간사장과 사전 협의를 거치지 않았다고 아사히신문은 전했다.
아소 부총재와 모테기 간사장은 각각 당내에서 두세 번째 파벌인 '아소파'(56명)와 '모테기파'(53명)를 지휘하는 수장이다.
현지 언론은 기시다파, 아소파, 모테기파를 정권의 주류 파벌로 분류하면서 기시다 정권이 초기부터 '세 파벌 연합'으로 유지돼 왔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기시다 총리가 다른 파벌의 양해를 구하지 않고 기시다파 해산을 발표하자 아소파와 모테기파에서는 격한 반발의 목소리가 나왔다.
아울러 기시다 총리가 정치자금 투명성 제고를 위해 각 파벌 관계자가 참여하는 기구인 '정치쇄신본부'를 만들고도 충분한 논의 없이 독단적인 결정을 했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하지만 자민당 파벌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여론이 비등한 상황에서 아베파, 기시다파, 니카이파는 의원이나 회계 책임자가 처벌받을 가능성이 커지자 결국 해산을 확정했다.
자민당에서 정치자금 배분과 후진 양성 등의 역할을 맡아온 파벌의 존속과 관련해 자민당 2인자인 아소 부총재의 선택이 시선을 끌고 있다고 아사히는 짚었다.
아소 부총재도 파벌 해산을 결정하면 자민당에는 모테기파와 소속 의원 수가 8명뿐인 '모리야마파'만 남는다.
아소 부총재는 전날 기시다 총리와 만나 파벌을 유지하겠다는 의향을 피력했고, 주변에도 "아소파는 문제가 없다. 문제는 파벌이 아니라 정치자금 취급 방법"이라고 말했다고 일본 민영방송 TBS가 전했다.
그러나 아소 부총재가 향후 여론 흐름과 쇄신본부 논의 결과를 바탕으로 파벌의 존속 여부를 신중하게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고 아사히는 관측했다.
장기적으로는 자민당이 파벌 해산과 부활을 거듭해 왔다는 점에서 파벌이 완전히 사라질지는 예측하기 어렵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니카이파 수장인 니카이 도시히로 전 자민당 간사장은 전날 파벌 해산을 알리는 기자회견에서 "사람은 자연스럽게 모인다"며 파벌이 다시 생겨날 가능성을 내비쳤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