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간 북동부서 구급 전세기 추락…"탑승 6명 중 4명 생존"(종합2보)

입력 2024-01-22 01:09   수정 2024-01-23 15:22

아프간 북동부서 구급 전세기 추락…"탑승 6명 중 4명 생존"(종합2보)
"태국 출발해 인도 거쳐 러시아 향하다 사고…아프간 당국 "실종자 2명 추가 수색"



(자카르타·제네바=연합뉴스) 박의래 안희 특파원 = 6명을 태우고 러시아로 향하던 전용기가 아프가니스탄 북동부 외딴 지역에 추락했다고 아프가니스탄과 러시아 당국이 21일 발표했다.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정부는 탑승자 중 4명이 생존해 있으며 실종자 추가 수색이 이뤄지고 있다고 러시아 당국 등에 알렸다.
로이터·AP·스푸트니크 통신 등에 따르면 자비훌라 아미리 아프가니스탄 바다크샨주 정부 대변인은 전날 밤 바다크샨주 제박 마을 인근 산악 지역에서 항공기가 추락해 구조대가 급파됐다고 밝혔다.
제박은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동북쪽으로 약 250㎞ 떨어진 산악 지역으로 수천 명의 사람들만 거주하고 있다.
탈레반이 2021년 아프가니스탄을 점령한 이후 각국 항공사들은 아프가니스탄 상공을 항로로 이용하는 것을 꺼려왔지만, 제박을 포함한 바다크샨주 일대의 상공은 몇분에 걸쳐 잠시 지나는 통로로 이용돼온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항공 당국은 전날 저녁 바다크샨주 상공에 있던 팰컨 10B 항공기가 레이더상에서 사라졌다고 확인하면서 해당 항공기에는 승무원 4명과 러시아 국적 승객 2명 등 6명이 탑승했다고 전했다.
또, 이 항공기가 태국에서 출발해 인도 비하르주 가야 공항에서 급유한 뒤 모스크바 주콥스키 국제공항으로 향하는 구급 전세기였으며 아프가니스탄 및 인근 타지키스탄 당국과 접촉 중이라고 설명했다.
아프간 탈레반 정부는 자국 항공사 수색팀이 비행기 잔해를 발견했으며 탑승자 6명 가운데 4명이 생존해 있다고 공지했다.
탈레반 교통·민간항공부는 성명을 통해 "비행기 조종사를 포함한 4명이 살아 있다. 남은 실종자 2명에 대해서도 수색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 항공 당국도 이런 정보를 토대로 "탑승자 4명의 생존 가능성이 있다"고 자국 언론에 전했다.
추락 원인으로는 엔진 문제가 거론되고 있다.
압둘 와히드 라이안 아프간 탈레반 공보문화부 대변인은 자세한 설명 없이 추락의 원인이 '엔진 문제'라고 말했다.
러시아 타스 통신도 자국 당국자를 인용해 이번 사고가 항공기 엔진 2개에서 기술적 결함이 생겨 추락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러시아 당국은 추락한 팰컨 10B 항공기가 1978년 제작됐으며 '애슬레틱 그룹'이라는 회사와 개인이 소유한 자가용 제트기라고 전했다.
아울러 아프가니스탄 주재 러시아 대사관이 현지 관리들과 함께 이번 사건 조사 방안을 협의하고 있으며 항공 안전규칙 위반이나 과실 가능성을 열어두고 추락 사고 발생 경위에 대한 수사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laecorp@yna.co.kr
prayerah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